블로그 스토리

베르베린 효능 및 연구 결과, 사용 시 주의점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베르베린 효능 및 연구 결과, 사용 시 주의점

시토스 2021. 12. 8. 13:59

베르베린 효능 및 연구 결과, 사용 시 주의점

베르베린(berberine)은 주로 매자나무과 식물에서 추출된 식물성 알칼로이드 일종으로 항산화 항염 효과를 비롯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AMPK라는 효소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베르베린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는 효과가 있어, 각종 대사 관련 질환과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르베린 효능

베르베린은 골든실, 오리건 포도, 매자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의 뿌리, 줄기 또는 껍질에서 추출한 알칼로이드로, 현대의학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체중 조절과 PCOS, 생식 능력, 포도당 조절 및 인슐린 감수성과 같은 대사작용을 담당하는 AMPK라는 효소를 증가시키고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수용체의 수와 활성도를 증가시켜 당뇨병,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여성

대사 증후군

대사 증후군은 고혈압, 고혈당, 과도한 체지방,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하여 심장 질환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가 있다고 해서 대사 증후군은 아니지만 진행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베르베린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억제, 체중 조절 등에 도움을 주어, 인슐린 감수성과 지방 조절 호르몬을 개선하고, 대사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베르베린은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제2형 당뇨병과 당뇨병성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성 신경병증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대사 증후군 환자의 포도당 지질 대사, 염증 인자, 인슐린 저항성에 도우미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베르베린 500mg을 3개월 동안 매일 2~3회 복용하는 그룹과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을 비교한 결과 베르베린이 메트포르민만큼 효과적으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인슐린 주사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인슐린 조절 장애로 인해 유발되는 배란 기능 장애입니다. 베르베린은 인슐린 감수성과 정상적인 배란 기능뿐만 아니라, 당뇨병 약물인 메트포르민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메트포르민과 비교할 때 PCOS가 있는 여성의 안드로겐 수치를 줄이고 난소 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과도한 테스토스테론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발톱나무

지방간

베르베린은 인슐린 저항성, 불균형 혈당 및 고콜레스테롤을 포함하여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수반되는 간의 지방을 제거하고 일련의 대사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및 공복 혈당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간에 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며,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 불임

베르베린은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관련된 대사 문제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식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란 기능 장애나 무배란은 여성 불임의 일반적인 원인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이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배란이 되지 않는 98명의 여성에게 매일 베르베린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베르베린을 복용한 지 4개월 후, 배란이 평균적으로 25%가량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남성

과민성 대장증후군

베르베린은 과민성 대장증후군(IBS)과 소장 과증식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5 한 연구에서는, 설사 우세 형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에게 8주 동안 하루에 두 번 중 베르베린과 위약을 무작위로 배정해 투여한 결과, 베르베린을 복용한 그룹은 설사가 유의하게 개선됐으며 배변의 절박성과 빈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가 끝날 때 즈음에는, 초기보다 복통도 64.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황련 식물

사용 시 주의점

베르베린은 일반적으로 권장 복용량에서는 큰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베르베린 추출물 500mg을 하루 2~3회 투여한 임상 연구에서는, 가벼운, 메스꺼움이나 설사, 변비,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베르베린은 혈당강하제나 항생제 등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는 베르베린 보충제나 베르베린 함유 식물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