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녹색변 보는 이유! 원인 및 관련된 음식과 주의점

대변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위장관을 돌면서 소화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은 황금색에 가까운 변을 본다고 하지만 성인은 대부분 갈색 변을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육식을 많이 하면 흑갈색, 설사할 때는 황색이나 황록색으로 보기도 하고 담즙이 분해될 시간이 없을 때는 성인도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성인 녹색 변 보는 이유

성인이 녹색 변을 보는 이유는 대부분 녹색 채소나 과일, 식용 색소, 철분 보조제 또는 담즙이 완전히 분해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이나 커피, 알코올 섭취가 과도하거나 설사를 할 때, 담즙이 분해될 시간이 충분하지 못해 담즙 색소로 인해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녹색 변은 대부분 엽록소가 많은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거나 기저 질환을 앓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과 약물

대변은 소화 중에 장내 박테리아가 발효시키며 색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갈색으로 변하게 되지만 녹색 변도 모든 연령대에서 흔하게 봅니다. 대변은 일반적으로 먹거나 마신 음식에 따라 변하며 보통 하루나 이틀 이내에 갈색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굶거나 완화제 복용, 설사하는 경우는 성인도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완화제는 대변이 너무 빨리 장을 통과하면서 갈색으로 변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황색 변

건강한 사람은 황금색 변을 본다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빌리루빈이 충분하게 배출되기 때문으로, 건강한 간에서 분비되는 빌리루빈은 노란색이 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변 색깔은 음식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지만, 평소와 달리 색깔이나 형태가 다르다면 몸에 이상 증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대변검사는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임산부 녹색 변

임신 중에는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임신 초기 몇 주 동안 녹색 변을 볼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임신 사실을 알기도 전에 보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들은 일반적인 종합 비타민제보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철분 보충제나 엽산과 같은 비타민제 복용으로 인해 녹색 변을 보기도 합니다. 녹색 변은 임신 3분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여성은 음식이 장을 빠르게 통과하는 임신 후기에 보기도 합니다.

 

 

녹색 변을 만드는 음식

음식을 먹은 후 녹색 변이 나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으로, 엽록소가 풍부한 짙은 녹색, 잎이 많은 채소나 녹색 과일, 음식에 색깔을 내는 식용 색소와 같이 다양한 색소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녹색 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 대마 씨앗과 파슬리, 바질, 고수와 같은 허브에도 엽록소가 풍부해서, 많이 먹으면 녹색 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말 녹차 일종인 말차를 많이 마셔도 밝은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녹색 변을 만드는 음식에는 녹즙이나 스무디, 퓌레 수프, 샐러드 또는 과카몰레 등의 음식과 식용 색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완두콩 통조림, 생맥주, 시리얼, 사탕, 피클, 샐러드드레싱, 음료와 과자, 명절 음식에도 색소 성분이 들어가지만, 소량은 녹색 변을 만들 만큼 많이 들어가지 않으며,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같은 질환은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황색 또는 녹색의 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점액질이 보이는 녹색 변

눈에 보이는 점액이 보이는 녹색 변은 장의 내벽에 염증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서, 설사나 변비, 복부 통증, 메스꺼움 또는 구토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장염이 있거나 지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액질이 보이는 녹색 변도 일시적이면 대부분 정상이며 먹은 음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녹색 변 해소 및 주의점

녹색 변을 보더라도 간헐적이거나 엽록소가 많은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해서 발생할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배변 색이 먹는 음식으로 발생한 것으로 의심되면 그 음식의 섭취를 멈추고 배변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고, 지속해서 녹색 변을 보거나 설사, 빈번한 배변 활동은 조심해야 하며, 특히 복통과 피로, 체중 감소,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나면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