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다래끼 초기증상과 원인 및 전염성

다래끼 초기증상과 원인 및 전염성

· 댓글개 · 데큰

다래끼는 보통 눈꺼풀 분비샘이 세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대부분 눈꺼풀 속에 있는 마이봄샘이 피부나 콧속에 많이 분포된 포도상구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래끼는 대개 며칠 동안 보이다가 치료하지 않아도 없어지기도 하지만 염증이 생긴 기름샘이 완전히 막히면 선립종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검염이 있으면 다래끼가 생기기 쉽고 커지면서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래끼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종류

다래끼는 속눈썹이 눈꺼풀과 만나는 눈꺼풀 가장자리에 있는 분비샘에 생긴 염증으로 뾰루지처럼 붉고 부어오른 혹으로 나타납니다. 다래끼는 보통 눈꺼풀 바깥쪽에 생기지만 때로는 안쪽에도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은 며칠 안에 저절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하면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래끼 난 남성
다래끼 초기 증상

 

다래끼 초기 증상

다래끼 초기 증상은 보통 염증이 생긴 부위에 발적과 소양감이 느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붓고 통증과 함께 돌기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눈에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눈이 평소보다 빛에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결절이 만져지는 콩다래끼는 속 다래끼와 비슷하기도 하지만 발적이나 통증은 생기지 않습니다.

다래끼 종류 및 발생 위치

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이나 짜이스 샘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깊숙이 위치한 마이봄샘에 생기면 속 다래끼로 부르고, 바깥쪽에 있는 짜이스 샘에 생기면 겉 다래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히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분비물이 눈꺼풀 판과 주위 연부 조직으로 분비되는 비감염성 염증 질환을 콩다래끼라고 합니다.

 

눈 다래끼
안대 착용한 여성

 

다래끼 증상과 원인

다래끼 발생 초기에는 염증 덩어리나 돌기가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눈꺼풀에서 불편한 감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이 붓고 발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염증으로 돌기가 생기고 고름이 차기 시작하면서 불편함과 이물감,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노란 농양과 눈곱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래끼 생기는 원인

다래끼는 눈 분비샘이 박테리아에 감염되고 입구가 막히면서 분비물이 제대로 분출되지 못해서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죽은 세포나 이물질 등에 막혀서 분비물이 분출되지 못하고 쌓이고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눈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화장품이나 속눈썹, 먼지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 눈 화장
눈썹 화장하는 여성

 

여성에게 더 흔한 다래끼

다래끼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로할 때 잘 생기고 화장을 하는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과로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저항력이 떨어져 다래끼가 쉽게 생길 수 있지만, 여성들은 화장과 눈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다래끼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마스카라 등이 눈의 분비샘에 달라붙어 생기기도 하며, 심한 경우 눈이 충혈되면서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전염성 및 치료 예방

눈병은 전염되는 경우가 많지만,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 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포도상구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다래끼는, 유행 각결막염이나 아폴로 눈병 등 전염성 강한 바이러스성 눈병과 달리, 다래끼를 일으키는 대부분은 포도상구균 같은 세균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전염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다래끼 치료

다래끼는 저절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담가서 온찜질을 하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40~45도의 따뜻한 물을 담은 물주머니로 하루에 4~6회 정도 온찜질을 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고 온수에 담갔다가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문지르는 마사지 요법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래끼에는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하는데 경구 항생제보다는 안약 항생제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래끼 약

 

다래끼 예방

다래끼는 재발이 쉽고 난 사람에게서 나는 경우가 많은 염증성 질환으로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또한, 눈이 피로하면 다래끼가 생길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은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틈틈이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 화장은 기름샘을 막아 다래끼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다래끼가 났을 때는 완치될 때까지 렌즈 사용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