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기흉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 및 관리 좋은 음식

기흉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 및 관리 좋은 음식

기흉은 폐를 둘러싼 흉막강으로 공기가 유입돼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등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폐 표면에 큰 공기주머니인 기낭이 생겼다가 터지면서 흉강에 공기가 차면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기낭이 생기는지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 10대에서 20대의 젊고 마른 남성에서 많은 나타나는 질환으로, 갑자기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기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흉 초기 증상과 원인

폐는 수많은 작은 풍선과 같은 기포가 모이고 연결된 장기로, 기포 중 일부가 커지고 터지면서 폐의 공기가 새 나가 흉강에 공기가 차고 폐와 장기를 압박하는 질환으로 심한 흉통과 호흡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흉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도 발생하기도 하지만 기저질환과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환자는 갑자기 흉강 압력이 높아지는 긴장성 기흉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기흉 증상
기흉으로 가슴통이 있는 청년

 

폐 구조와 기흉 종류

폐는 장 측 막과 벽 측 막이라고 하는 2개의 막으로 둘러싸여 보호되는데, 이 두 막 사이 공간에는 항상 일정한 작은 공간이 형성돼 음압으로 유지가 되는데 이 안에 공기가 유입되면 폐와 주변 장기를 압박하게 됩니다. 기흉은 크게 자연성 기흉과 외상성 기흉으로 구분하는데 자연성 기흉은 키가 크고 마른 젊은 남성에게 자주 생기며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폐에 특별한 질환이 없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기흉 초기 증상

기흉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갑자기 느껴지는 흉통과 가슴 답답함, 호흡 불편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갑작스러운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흉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충분한 산소 공급과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악화하는 경우 흉강에 찬 공기를 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흉 초기 증상
심장통이 있는 청년

 

기흉 합병증

기흉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악화하면 가슴 안쪽이 뻐근해지고 등 쪽으로 담이 결리는 느낌이 들기로 하며 숨 쉴 때마다 가슴이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호흡곤란이나 기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긴장성 기흉이 있으면, 심장을 누르게 되고 폐를 압박하게 되기 때문에 흉막강 내 압력이 올라가 심장을 압박하게 되면서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흉의 원인

기흉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일차성 기흉은 주로 폐 질환이 없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유형으로,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을 가진 젊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흡연도 큰 원인이 되며, 성장기 급격한 성장으로 폐포에 큰 기포가 만들어지고 터지면서 폐에서 공기가 새고 기흉에 차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부상 및 기저질환

기흉은 부상이나 기저질환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원인을 정확하게 모르는 일차성 기흉과는 달리, 교통사고나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기종 등, 부상이나 기존 폐 질환 환자나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할 때 이차성 기흉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이차성 기흉은 60대 이후의 고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며 오랜 흡연과 폐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흉 진단
폐 엑스레이

 

기흉 치료

기흉 치료는 폐를 압박하는 공기를 제거하고 눌려 있는 폐를 원상태로 회복하는 것으로 공기 누출량이 적거나 재발 우려가 낮을 때는 산소를 흡입하는 산소치료요법이 사용됩니다. 또한, 기저질환이 없거나 폐의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산소치료만으로도 완화할 수 있지만, 공기 누출이 심한 경우, 기흉의 범위가 넓거나 산소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으면 흉관 삽입술이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기흉 관리에 좋은 고기

 

기흉 관리 및 예방

국내 기흉 환자의 80% 이상이 남성이고 마르고 키가 큰 10~20대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지방과 단백질 비율이 높은 콩과 육류 등을 가리지 말고 충분히 섭취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도록 식사량을 늘리는 것이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폐 질환과 기흉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어 금연은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나 차 등은 피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