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변실금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법

변실금은 배변 조절이 잘되지 않아 변이 새는 증상으로, 노인들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스 배출 중에 새는 변실금부터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장 통제력을 완전히 상실한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발적인 변실금은 별문제가 아니지만 잦은 변실금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회 활동을 꺼릴 수 있습니다.

 

노인 변실금 원인 및 증상

변실금은 건강한 사람도 힘주어 방귀를 뀔 때 경험하기도 하며 설사나 위장염과 같은 단기적인 질병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만성적인 질병이나 부상은 정상적인 기능과 방광의 통제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장의 근육과 신경 변화 또는 손상을 일으켜 변실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이러니하게도 만성 변비로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인 변실금 원인
노인 변실금

 

변실금 요인

배변 충동이나 직장에 가스가 차는 것을 감지하려면 신경이 올바르게 기능해야 합니다. 근육은 직장 내용물을 유지하기 위해 올바르게 기능해야 합니다. 다발성 경화증, 당뇨병 또는 뇌졸중과 같은 질병에서 발생하는 신경 손상은 변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 임신 또는 기타 외상으로 인한 부상도 신경과 근육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노인 변실금 원인

변실금은 흔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배변 습관의 변화, 직장 순응도 감소, 항문·직장 감각의 변화 또는 괄약근 기능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인지력 저하 신경계 질환 등이 변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치매는 이동성을 손상하고 배뇨 인식과 억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노인 변실금이 많은 이유

변실금은 배변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이것을 소극적 변실금이라고 하는데, 설사나 변비, 가스와 팽만감과 같은 장 문제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설사는 노인 변실금의 흔한 원인으로 완화제 남용, 카페인 과다 섭취, 식중독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괄약근과 신경 약화로도 변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풍 노인
뇌졸중을 겪은 노인

 

신경 손상 및 인지 장애

변실금은 치매나 파킨슨병, 중풍 등으로 인한 인지도 노인 변실금의 큰 위험 요인이 됩니다. 많은 노인에게서 뇌와 방광, 장 사이에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변실금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치매가 있는 노인은 치매가 없는 사람보다 사고, 화장실에 가는 문제 등으로 인해 겪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반응이 지체되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변실금 유병률

우리나라 변실금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서도, 2011년 4천984명이던 변실금 환자는 2019년 1만 2천841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전체 변실금 환자의 70% 이상이 60세 이상으로, 노화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 인구가 많아서, 변실금 환자의 약 70%가 여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변실금 예방 및 치료

변실금은 발병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하면 비수술적 치료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는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술이나 매운 음식,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고, 케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괄약근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운동법으로, 매일 50~100번씩 반복하면 도움이 됩니다.

 

변실금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 음식

 

변실금 예방

변실금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과 섬유질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인 배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되는 좌약이나 관장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로페라마이드와 같은 배변 속도를 늦추는 약물과 저섬유질 식이요법을 통해 배변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