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전조증상, 협심증 원인 및 증상과 관리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 감소로 발생하는 흉통으로, 죽상 동맥 경화증이나 혈전 등으로 발생하는 관상 동맥 질환으로, 갑자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계속된다면 심근경색 전조증상일 수 있어 빠르게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같이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은 가슴 통증과 두통, 소화 불량 등이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전조증상 및 원인

협심증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가슴 통증으로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를 때 호흡이 가빠지면서 나타나는 통증은 협심증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근육이 힘을 쓰기 위해서는 충분한 혈액이 공급돼야 하는데, 관상 동맥이 좁아져 혈류가 막히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지방 음식과 소금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하면 고혈압과 협심증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협심증 환자
협심증 발작 여성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가슴에 느껴지는 불편함이나 압박감, 심한 통증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어깨, 팔, 목, 턱, 복부,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에 나타나는 통증은 소화 불량처럼 느껴질 수도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통증을 느끼지 않지만, 숨 가쁨이나 피로와 같은 다른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이 자주 반복되면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초기에는 가슴 통증이 생겼다가도 바로 사라지기도 하며, 왼쪽 팔이나 등 부위에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반복되는 찌릿한 가슴 통증은 협심증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병증이 진행되면 통증 지속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되면서 심근경색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남성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이 생긴 남성

 

협심증 원인 및 조치

협심증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있다는 경고 신호일 수 있으며, 좁아진 심장 판막을 통한 혈액 흐름 저하, 심장 근육의 펌프 기능 감소, 관상 동맥 경련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전조증상이 느껴질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복용하는 것인데, 이는 협심증 환자의 발작을 완화하는 응급 휴대용 약물입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충분한 혈액이 가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되며 많은 심혈관질환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 동맥이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심근의 산소 요구량이 증가하거나 산소 운반능력이 감소한 경우 등 심장 근육에 혈액이나 산소 공급이 필요하게 만드는 것이 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겨울 낚시하는 노인
노인 겨울 낚시

 

고혈압과 기온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심근경색이 오기 쉬운데, 기온과 혈압은 반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몸은 체온은 유지하기 위해 수축하게 되고 혈압은 올라가게 됩니다. 실제로 기온이 1도 떨어질 때 수축기 혈압은 1.3mmHg, 이완기 혈압은 0.6mmHg 올라가게 되며 심근경색 환자 수를 보더라도 기온이 내려가는 10월부터 추위가 풀릴 때까지 환자 수가 많습니다.

 

협심증 합병증

협심증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안정형 협심증 환자 100명 중 1명은 치명적인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치명적이지 않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은 안정형 협심증 환자 4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슴 통증은 다양하므로 식사문제로 가슴 통증이 나타난다면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일 수 있으며. 신경과민이나 정서적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협심증 치료 및 관리

협심증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병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질산염, 칼슘 채널 차단제와 같이 혈류를 개선하는 혈관확장제와 같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약물치료로 증상 개선되지 않으면 관상 동맥 중재 시술이나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관리는 발작 증상을 완화하고 발작 횟수를 줄이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협심증 음식
협심증에 좋은 토마토

 

협심증 관리

협심증 치료와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생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금연과 금주를 지켜야 하며,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하며 과일과 채소, 통곡물 섭취를 늘리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관리도 필수적이며 꾸준한 운동도 중요합니다. 특히 처방 약을 잘 먹고, 니트로글리세린은 갑자기 발생하는 협심증에 효과가 있어 반드시 알약이나 스프레이 제제를 휴대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