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중 열매 효능 및 성분 까마중 효소 먹는 방법

까마중 열매 효능 및 성분 까마중 효소 먹는 방법

까마중은 가지 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까맣게 익은 열매가 빡빡머리 스님의 머리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까마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까마중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솔라닌, 솔라소닌, 솔라마진뿐만 아니라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 작용이 뛰어나고, 혈액순환과 면역력증강, 고혈압, 여성 질환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까마중 열매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마중 열매 효능 및 성분 까마중 효소 먹는 방법

 

까마중은 열매를 포함한 식물 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한방에서는 가을에 까마중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것을 용규라고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특히 까마중의 줄기와 잎은, 산후 복통과 해열제로 쓰고 있으며, 뿌리는 이뇨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까마중은 솔라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해열 작용과 이뇨 작용, 피로 회복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까마중의 어린잎은, 뜨거운 데치고 우려내어 독성을 제거 한 후, 나물로 섭취하기도 하며, 열매는 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까마중,까마중효능,까마중차,까마중효소,까마중의효능

 

까마중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항암 효능이 뛰어나고 혈액순환, 면역력증강, 고혈압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까마중은, 소화기암과 폐암, 대장암, 자궁암 등의 각종 항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피부병과 염증, 고혈압, 기침 등에 효능이 있으며,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강장작용과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마중,까마중효능,까마중차,까마중효소,까마중의효능,까마중먹는법

 

까마중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칼에 베인 상처나 습진, 뾰루지, 물고임, 곪은 상처, 가려움증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까마중을 소량의 소금을 첨가해 즙을 내어 바르거나 줄기를 짓찧어 상처부위에 바르면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여, 정력과 스테미너 증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항염 효과가 뛰어난 까마중은 해열작용이 있는, 솔라닌과 솔라마르신이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열을 내리고 이뇨작용과 해독작용, 혈액순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까마중은 줄기와 열매 잎 등을 모두 식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봄에 나는 까마중의 어린잎은, 삶아서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나물로 무쳐 먹거나 잡채와 비빔밥에 넣어서 먹거나 튀김과 볶음 요리를 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열매는 생식하기도하고 차로 만들어 먹고, 줄기와 뿌리, 열매를 함께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늘에서 말린 다음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즙을 내어, 밥을 지어서 먹기도 하는데, 물과 즙을 1:1 비율로 섞어서 밥을 지으면 고소한 까마중 밥을 맛볼 수 있습니다.

 

까마중,까마중효능,까마중차,까마중효소,까마중의효능,까마중먹는법,왕까마중

 

까마중은 꽃이 피는 6~8월경에 채취하여 약재로 쓰는데, 채취한 까마중 전초를, 잘게 잘라 그늘에 말려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까마중 꽃을 달인 물로 눈을 자주 씻으면, 눈이 밝아지고, 이를 복용하면, 설사와 이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잎과 열매를 알코올에 우려낸 것은 방부제와 염증 약으로 쓰기도 하며, 진통효과가 있어, 두통과 류머티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까마중을 약으로 쓸 때는, 말린 까마중 10~15g을 물 1에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아토피를 비롯한 각종 피부병에 외용약으로 쓸 때는 생풀을 짓찧어 환부에 바릅니다.

 

까마중,까마중효능,까마중차,까마중효소,까마중의효능,까마중먹는법,왕까마중,까마중잎

 

까마중은 효소로 만들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까마중 효소를 만들 때는, 6~8월경에, 까마중의 뿌리와 줄기, 열매 등, 전초를 채취하여, 잘 씻은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 항아리에 켜켜이 넣어 발효시키면 됩니다. 까마중 효소는, 발효 되는 과정에서 자주 흔들어주거나 저어주어야 합니다. 3개월 정도가 지나면 건더기를 건져낸 후, 1년 정도 2차 발효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숙성된 효소는, 물을 끓여 미지근하게 만든 후, 효소와 물을 1:8 비율로 섞어서 마시면 됩니다.

 

까마중,까마중효능,까마중차,까마중효소,까마중의효능,까마중먹는법,왕까마중,까마중잎,까마중열매

 

까마중열매는 익지 않으면 푸른색이 나며, 사람과 가축에게 유독하지만 충분히 익은 까만색의 까마중열매는 먹기도 하지만, 익은 까마중 열매에도, 감자 싹에 들어 있는, 솔라닌이란 독성 물질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까마중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구토나 설사, 복통, 복부팽만, 어지럼증,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까마중의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5~10g 정도 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