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야콘효능 및 영양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효능 및 영양성분, 야콘 먹는 법

· 댓글 0 · 데큰

야콘효능 및 영양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은 남아메리카 고산지대인 안데스산맥이 원산지로 알려진 뿌리작물로 적응력이 뛰어나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야콘은 외형이 고구마와 비슷하면서도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수분이 많아 땅에서 자라는 배로 불리기도 합니다.

야콘은 프락토올리고당은 풍부하면서도 전분이 없는 저칼로리 알칼리성 식품으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야콘은 장내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장 환경을 개선하여 노폐물 배출과 변비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질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방지와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발효가 잘된 야콘은 설탕의 30~50% 수준에 이를 정도로 강한 단 맛을 내지만,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는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야콘은 시럽으로도 만들어져 천연 감미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단 맛을 주면서도 칼로리는 10057로 열량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야콘은 껍질도 자줏빛이 나, 고구마와 비스하며, 숙성되지 않은 과육은 하얀색이 나지만 숙성되면 노란색을 띠며 당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숙성이 덜된 야콘은 숙성된 야콘에 비해, 폴리페놀과 프락토올고리당, 인슐린 등의 영양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당뇨식이나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으로 사용 할 때는 싱싱한 야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콘에는 폴리페놀과 카테킨, 이눌린, 타닌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야콘은 잎과 줄기에도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지방을 연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야콘은 이눌린과 폴리페놀, 프락토올리고당, 알파글루코옥시다이제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혈액에 녹아 있는 당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관리에도 좋습니다.

야콘에 함유된 인슐린 성분은 혈액 속 포도당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주며, 이눌린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고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야콘은 덩이뿌리뿐만 아니라 잎에도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어린잎은 나물이나 샐러드로 먹고, 수확기에 채취한 잎은 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콘 잎은 덩이뿌리 보다 더 많은 함유되어 있어, 차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가루 내어 각종 음식에 넣어 먹거나 물이나 음료 등에 타서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야콘 잎에는, 프락토올리고당과 카테킨, 테르펜, 배당체 성분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 개선과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야콘 잎은 TCAA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음식물을 분해하는, 당분해 효소의 작용을 막아주어 음식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야콘 잎을 차로 이용 할 때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차로 우려내는 시간을 짧게 하거나 녹차나 우롱차 등과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잎뿐만 아니라, 줄기까지도 함께 사용 하고 있습니다.

 


고구마와 비슷한 야콘은 고구마처럼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무처럼 생채로 반찬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야콘은 튀기거나 삶거나 볶아 먹을 수도 있으나 과일처럼 깎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야콘은, 깍두기나 동치미, 샐러드 등으로 먹기도 하며, 즙을 내거나 주스 등으로 만들어 먹고 천연조미료로 사용해 맛을 내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콘은 수확 직후에는 단맛이 없으나 발효되면 당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진 후숙 식품이기 때문에, 5도 이상 되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