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효능 및 활용, 산사열매 부작용

산사 효능 및 활용, 산사열매 부작용

산사는 장미과에 속하는 아가위나무 열매로, 9~10월경에 붉게 익는데 작은 사과같이 생긴 데다가 맛도 비슷하기 때문에 산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산사에는 소화를 돕고 지방을 분해를 촉진 하는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가 함유돼 있어 지방분해를 돕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비롯한 심장병과 뇌졸중,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는 예로부터 심장병과 혈관 문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울혈성 심부전, 흉통,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죽상 경화증, 고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효능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사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과 같은 소화기 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진정작용과 이뇨작용, 월경통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는 최근까지 한약재에 사용된 산사나무는 대부분 산사나무 열매가 사용돼 왔지만, 잎과 꽃에 더 많은 활성 물질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사실이 밝혀진 후 외국에서는 대부분, 열매를 비롯한 잎과 꽃 등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사에는 2.2 % 정도의 플라보노이드와 18.75%정도의 올리고 머 프로 안토시아니딘. 꽃에는 가장 높은 함량의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으며, 잎에는 올리고머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산사나무 열매는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사나무 열매는, 동물실험을 통해서도 혈관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압이 약간 상승한 36명을 대상으로 한 10주 간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산사 나무 추출물 500mg을 섭취하도록한 그룹의 이완기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사 나무 열매는 수세기 동안 소화 불량과 복통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산사에는 변비를 줄이고 프리 바이오 틱으로 작용하여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산사를 섭취하면 프리바이오틱스를 증가시켜 건강한 장내 박테리아를 먹이고 건강한 소화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를 1g씩 추가 할 때마다 배변 시간이 약 30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사는 한방에서도 약재로 쓰는데 달면서도 신 맛이 나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 계통의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에 와서도 산사는 건위제, 소화제, 정장제 등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혈관건강에도 좋아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의 한 동물실험에서도 산사나무 열매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사에는 포도의 주요 성분인 올리고머프로 안토시아니딘과 바이오 플라보노이드인 케르세틴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2009년에 발표 된 조직 배양 연구에 따르면 산사나무 잎에 풍부한 프로시아니딘은, 신체에 산소가 부족된 상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심장 근육 세포에 상당한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산사나무 추출물은 투여 받은 심장 근육 세포는 지질 산화가 적었으며 항산화 활성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산사의 효능은 음식을 요리할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산사를 넣으면 닭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질 뿐만 아닐 맛과 향도 좋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질긴 폐게 닭을 삶을 때 몇 개를 넣으면 살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요리할 때도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소화흡수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사는 각종 고기나 생선 요리에 넣어도 좋고, 떡을 만들거나, 과자 등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산사는 새콤달콤한 맛이 나면서도 영양이 풍부해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한 번 찐 산사의 씨를 빼고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한 번에 4~12g 정도로 쓰고 있으며, 하루에 8~50g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산 사차는 물에 달여서 마셔도 좋지만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찬물에 24시간 정도 담가 마시면 좋습니다.

 

산사는 복용하더라도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발생하더라도 경미한 정도로 그치고 크게 보고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에는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압 약물이나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물 등을 복용하는 경우,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산사는 산 성분이 있으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염,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