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쁘기만 할까?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쁘기만 할까?

시토스 2021. 2. 28. 18:31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쁘기만 할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대부분 정상이며 우리 몸은 항상 다양한 신호를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를 골고 트림을 하며 가스를 이동시키고 때로는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특히 배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는 일반적으로 배 고플 때 나지만 소화기를 통해 이동하는 가스나 음식 등으로 인해 위나 소장 또는 대장에서 날 수 있으며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의 연동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쁘기만 할까?

배에서 꾸르륵 소리는 배가 가득 차거나 비어있을 때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위가 비워진 후 약 2 시간이 지나면 소화 근육과 연동 운동이 다시 시작되도록 뇌로부터 신호가 전달돼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복의 수축과 연동은 배가 고프게 할 수 있은데 이처럼 공복에 장 활동을 하게 되는 경우 위와 내장이 비어있어 생성된 소음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에 배에서 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 중에는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생기는 것은 정상이며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기를 음식물과 함께 많이 삼키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체강 질병이나 유당 불내증과 같은 위장 질환으로 인한 소화 장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가스가 차기도 하며 많은 양의 가스가 아닌 적은 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과도한 경우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연하 작용과 연동운동과 같은 소화 흡수 과정을 거쳐 배출이 이루어집니다. 위장관 벽을 구성하는 평활근 층은, 수축이완 작용을 통해 짜내는 동작으로 음식과 수분을 다음 단계로 밀어 내고 이 동작으로 인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체액과 가스의 양이 증가하여 배탈이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장폐색증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힌 부분을 음식물이 통과하려고 할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소화기에서는 연동 운동이라는 과정을 통해 위 근육과 소장이 수축하여 내용물을 앞으로 이동시키며 위 음을 발생하게 되는데 소화관에서 이러한 소리가 없는 경우를 "장음 없음"이라고 합니다."이라고합니다. 위와 내장에서 소리가 나지 않으면 소화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문제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사가 청진기로 복부의 소리를 듣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거나 예상하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 검사를 하거나 금식을 시킬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좋은 이유

장음은 수술 후 중요한 신호가 됩니다. 수술을 받은 후 환자는, 보통 의사가 청진기로 복부 소리를 듣습니다. 이는 장이 깨어나 다시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시작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경우 환자는 방귀를 뀌거나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발견될 때까지는 아무것도 먹거나 마실 수 없습니다. 장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환자는 닝거로 대체하거나, 투명한 액체가 허용되고 완전한 액체식이 요법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운동이 시작돼야만 다음 단계가 용인되면서 음식물이나 물을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너무 빨리 먹거나 먹으면서 이야기하면서 공기를 많이 삼키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고, 또 다른 원인으로는 소화 불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가당 껌과 다이어트 소다에서 흔히 발견되는 과당 및 인공 감미료에는 장이 흡수하기 어려운, 당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당 불내증이나 체강 질병이 있는 사람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날 가능성이 높이지게 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나면 불편하거나 심지어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이 잘 작동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러나 음식 과민증이나 소장 세균의 과다 증식의 증상 일 수 있으며 더 큰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위장 활동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경련, 복통, 메스꺼움 및 구토와 함께 과도한 설사는 장폐색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이 체강 질병이나 유당불내증과 같은 문제로 인한 경우에는, 상태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위식도 역류 병과 같이 질병으로 인한 경우에는 제산제 등을 복용하거나 식단을 변경해야 합니다. 대부분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이며 식단을 조절하거나 음식조절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탄산음료를 피하고 식사 후 산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