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보리쌀 효능 및 성분 보리쌀 밥짓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보리쌀 효능 및 성분 보리쌀 밥짓기

시토스 2021. 5. 24. 17:47

보리쌀 효능 및 성분 보리쌀 활용

보리는 쌀, 밀, 콩, 옥수수와 함께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오랫동안 주식으로 사용됐으며 쌀이나 밀보다 1000년 이상 일찍 재배되며 주식으로 사용됐지만, 현대 들어, 보리쌀 생산은 줄고, 밀과 쌀 생산량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리가 고혈압과 당뇨병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점차 소비가 늘고 있습니다.

 

보리쌀

보리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이 다른 곡물에 비해 가장 많이 들어있어, 중성지방과 혈당, 담즙산 등의 흡수를 방해하고,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해, 고혈압과 심장 질환, 비만, 제2형 당뇨,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함께 각종 노폐물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리밥

보리쌀 영양성분

보리는 탄수화물은 물론이며, 단백질과 비타민 B1과 B2, 식이섬유, 니아신, 엽산,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리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있어, 대사작용을 촉진하고 각기병과 성인병 예방,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쌀에는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과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보리쌀에 함유된 판토텐산은 소화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통보리는 100g당 식이섬유가 18g 정도가 들어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의 70% 이상을 채울 수 있으며,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아,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장환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종자

보리쌀에는 폴리페놀 화합물이 들어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면역력을 높이고 알레르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리싹을 내서 기른 새싹보리는, 폴리코사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나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 해소와 간 해독,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리

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다른 곡류에 비해 2배가량 많이 들어있습니다. 셀레늄은 대사작용에서 나오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주고, T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껍질을 벗긴 보리 1/4 컵에는 망간 하루 권장 섭취량의, 45%, 마그네슘은 15%, 인도 12%가 들어있어 뼈 형성과 강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리쌀 종류

보리쌀은 크게 쌀보리, 겉보리, 늘보리, 찰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찰보리는 쌀과 함께 보리밥을 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보리로, 고추장, 엿기름, 보리차 등에 쓰이는 껍질을 벗긴 보리입니다. 또한, 늘보리는 껍질을 벗긴 보리로 주로 여름철에 꽁보리밥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밥이나 빵, 떡, 보리차, 고추장, 엿기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음식뿐만 아니라 맥주와 동물 사료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보리밥

보리쌀 활용

보리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보리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쌀보리와 찰보리는 쌀과 섞어서 보리밥을 하는 데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찰보리는 쌀보리에 비해서도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도 더 잘 됩니다. 또한, 납작보리라고도 하는 압맥은 쌀보리에 열을 가해서 납작하게 눌러 가공한 보리쌀이며, 찰보리를 세로로 이 등분 해 쌀처럼 가공한 보리쌀이기 때문에 압맥이나 할맥 보리쌀로 밥을 할 때는 불리지 않고 사용해도 됩니다.

 

보리쌀

보리쌀 밥짓기

보리쌀은 쌀과 적당히 섞어 잡곡밥 형태로 먹는 것이 좋고 콩까지 넣어 먹으면 더 좋습니다. 또한, 보리를 볶으면 항산화 효과가 더 좋아지기 때문에 볶아서 보리차로 끓여 먹어도 도움이 됩니다. 보리밥을 지을 때는, 보리는 충분히 불리거나 삶아서 사용해야 하는데, 흐르는 물에 보리쌀을 깨끗이 씻어서 하룻밤 불린 다음 사용하거나, 불리지 못했을 때는, 충분한 물에 보리를 넣고, 10~15분 정도 삶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