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비타민E 효능 및 부작용, 비타민E 하루 권장량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비타민E 효능 및 부작용, 비타민E 하루 권장량

시토스 2021. 8. 29. 13:29

비타민E 효능 및 부작용, 비타민E 하루 권장량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커서 "회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억제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경오염과 햇빛 등으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방지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E는 배설되지 않고 쌓이면서 독성을 보이기 때문에 적당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과류 치즈 생선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각종 심혈관 질환과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천식과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는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등의 신경계 질환과 백내장을 포함한 안과 질환, 당뇨병, 월경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생식능력을 향상하며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멋진 여성

비타민E는 혈압 및 근육 수축과 같은 다양한 신체 과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유사 물질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비타민E는, 크론병이나 낭포성 섬유증 또는 간에서 소화관으로 담즙을 분비할 수 없는 사람들의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 하루 권장량

미국 영양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비타민E 보충은 음식을 통한 섭취 외에도 비타민E 영양제를 매일 15mg 정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을 기준으로 하면 10mg 정도 되지만 한국인의 비타민E 섭취량도 여기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한국전기통신대학교 곽호경 교수팀이 2017년 유럽 영양 학술지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많은 한국인이 비타민E의 일종인 알파 토코페롤을 하루에 10mg 미만으로 섭취한다고 합니다.

 

약국

미국 의학협회의 식품 영양 위원회 비타민E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으로 1,000mg이지만 과다 복용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 800~1200mg 정도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타민K의 흡수를 방해하여 혈소판 응집력을 떨어뜨리고 출혈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 장애, 근육 약화, 두통, 만성 피로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리브 샐러드

비타민E 효능 및 많은 음식

비타민E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혈액순환을 개선해 피부와 두뇌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의 주요 기능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비타민E가 부족하면, 세포막에 존재하는 불포화지방산을 쉽게 산화시켜 세포를 손상하고 적혈구의 용혈이나 근육과 신경세포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식품을 통해 섭취하면 다른 영양소 보충과 함께 건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밀 배아 기름 1 Ts에는 하루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E(15mg)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바라기 씨 1회분에도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E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헤이즐넛, 잣과 같은 견과류와 시금치, 아보카도와 키위에도 많이 들어있으며, 가공식품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식품에 비타민E가 들어있습니다.

 

약먹는 사람

비타민E 위험성 및 부작용

비타민E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기 연구는 비타민E를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암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고용량 비타민E를 먹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출혈, 뇌졸중 등을 높이고 심지어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많은 영양학자는 비타민E 섭취를 식단을 통해 보충하는 것을 강조하면서도 보충제는 추천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잣

비타민E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어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사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와파린이나 클로피독스 아스피린 등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우리 몸에 저장되는 지용성으로 많이 먹으며 지방조직과 간에 저장할 수 있으며, 혈소판 응집의 감소, 위장 장애, 근육 약화, 두통, 만성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