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호박잎 효능 및 영양 성분 호박잎 데치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호박잎 효능 및 영양 성분 호박잎 데치기

시토스 2021. 9. 1. 16:45

호박잎 효능 및 영양 성분 호박잎 데치기

호박잎은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다량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호박잎에는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와 철분,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인, 구리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적지만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와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 쌈

호박잎 영양 성분

호박잎은 우리나라에서도 즐겨 먹기도 하지만 아프리카에서 ‘우구’로 불리며, 약용과 식용 채소로도 귀하게 여기며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호박잎에는 임산부에게 중요한 칼슘, 철분, 엽산, 마그네슘, 인, 칼륨 및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도 풍부해, 눈을 보호하고,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잎 재배

호박잎은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와 위장 건강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 제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와 질병 예방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박잎에는 엽록소와 페놀 화합물, 사포닌, 타닌,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피토스테롤 등의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호박잎 항암 효과

호박잎은, 플라보노이드와 알칼로이드, 수지, 시안화 수소산, 타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항산화 촉매제 역할을 하는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 타아제가 들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은 다양한 질병과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암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 타아제는 항산화제와 함께 강력한 항암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

호박잎에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피부암을 방지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색조와 탄력을 개선하며 부드러운 피부 결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박잎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아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모발 건강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아연은 또한 콜라겐 생성에 관여해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잎 된장국

여성에게 더 좋은 호박잎

호박잎은 철분 함량이 높으므로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켜 혈액과 폐의 산소를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혈액 손실이 있으므로 빈혈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는 아기에게도 필요하므로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 위험이 더 커지게 됩니다.

호박잎은 월경 전 증후군에도 도움이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 은월 경전 증후군은 배란과 월경 사이 여성에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호르몬 변화로 인한 급격한 기분 변화, 과민성, 통증, 경련, 팽만감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여성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호박잎에는 망간을 비롯한 철분과 엽산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월경전 증후군 증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 여성

임신에 도움이 되는 호박잎

호박잎은 올레산, 비타민 A, 알칼로이드, 타닌 및 리놀레산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고환의 기능을 개선하고 성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호박잎에는 아연과 망간과 같은 다양한 필수 영양소와 활성물질이 풍부해 남성의 정자 수와 고환의 전반적인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수정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여성의 생식 능력과 모유량 증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데친 호박잎

호박잎 데치기

호박잎은 살짝 익혀서 쌈 채소로 먹거나 국거리로 활용하는데 호박잎을 데치기를 할 때는, 물에 푹 담가 삶으면 호박잎이 너무 물러지거나 늘어져 맛과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삶아서는 안 되며, 가시가 있는 줄기 겉껍질을 벗겨낸 뒤 찜통이나 밥솥에서 살짝 데치거나 찌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별미로 먹을 수 있는 호박잎은 단백질이 다소 부족해서 단백질이 풍부한 된장과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 면에서도 궁합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