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활용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활용

아보카도 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있으면서도 발연점이 높아 고급 식용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약 87.9 %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 몸에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보카도오일

아보카도는 멕시코를 비롯한 미국과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아보카도가 기름을 짜내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처음 생산한 곳은 캘리포니아로 알려져 있으며, 처음에는 상품 가치가 떨어지는 아보카도를 활용하기 위해서였지만 호응이 좋아서, 현재는 캘리포니아뿐만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이스라엘, 칠레 등지에서 기름을 짜기 위한 아보카도를 따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아보카도 계란

식용유로 좋은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다소 비싸기도 하지만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이 밝혀지면서 식용유로 사용하는 가정도 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가장 큰 장점은 지방질이 풍부하면서도 콜레스테롤이 없고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라는 것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일을 가공하지 않고 압착해 짜서 여과 과정을 거치면서 적은 양의 포화지방산까지도 제거되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건강한 오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될 수 없어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기능도 약간씩 달라서, 오메가 3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오메가 6은 염증과 혈관 수축을 막아주며, 오 메가 7·9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메가 영양소는 심혈관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 동맥경화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일반 식용유 대신에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혈관질환자

아보카도 오일 효능

지방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열량의 약 77%가 이 지방에서 나올 정도로 지방이 많지만, 대부분이 올레산인 오메가-9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올레산은 올리브유의 주요 성분으로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레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탄수화물 함량이 다소 높기는 하지만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과 체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검사

아보카도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E, B2, B6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이 침침하거나 눈이 빨리 피로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구리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철분흡수를 도와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도 풍부해 아미노산 부족으로 인한 뇌의 활동이 둔화하는 것을 막아 주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샐러드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아보카도 오일이 채소가 풍부한 베타카로틴의 흡수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영양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샐러드를 먹을 때 아보카도 오일과 함께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15.3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발연점이 높아 볶음과 튀김 요리에도 적합하며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샐러드드레싱부터 볶음요리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를 살 때 빨리 먹지 않을 때는 딱딱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실온에 며칠 버려두면 진한 녹색으로 변하며 손으로 만지면 부드러워집니다. 특히 빨리 익기를 원한다면 비닐봉지에 담아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에틸렌 가스를 함유하고 있어 스스로 숙성 속도를 높이기도 하지만, 바나나나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더 빨리 숙성됩니다.

 

아보카도오일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안쪽 피부에 패치 테스트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산화가 잘 되는 특성이 있어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상당한 열량을 가지기 그 때문에 하루에 1~2스푼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신장 질환이 있거나 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