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초모식초 효능 및 부작용 식초 활용법
- 건강 음식 효능
- 2021. 9. 5.
사과 초모 식초 효능 및 부작용 식초 활용법
식초는 예부터 전 세계적으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으며 제조법에 따라 합성 식초와 양조식초가 있습니다. 양조식초는 아미노산과 구연산과 같은 다양한 유기산 미네랄이 들어 있어 음식의 맛을 좋게 하고 보존성을 높이며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에 들어 있는 초모는 자연 그대로 발효한 식초에만 들어 있는 생리활성 물질로 유기산을 만들어 피로를 풀어주고 장내 유해균을 제거해 설사와 장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초는 천연 재료를 사용한 양조식초로, 과실 식초와 곡물식초, 주정 식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양조식초는 쌀 식초, 현미 식초, 곡물식초, 맥아 식초, 사과식초, 포도 식초, 감식초, 발사믹 식초, 허브 식초 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사용하는 원재료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는 식용으로 사용되며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치료제로도 사용됐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는 성숙한 사과를 통째로 갈아서 발효하면 사과술이 되었다가 사과식초로 바뀌는 과정에서 많은 침전물과 부유물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초산과 유기산 등의 초모도 생성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복부에 축적된 지방을 태우고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 영양성분
사과 초모 식초에는 초모를 비롯한 유기산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체지방을 제거하고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향상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과 초모 식초에는, 베타카로틴과 펙틴, 비타민 A,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E, 티아민, 리코펜, 니코틴산, 판토텐산, 리보 플래빈 등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도 들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합성 식초는 빙초산을 물에 희석한 것으로 한때 식용으로 널리 사용되기도 했지만, 합성 식초에 포함된 물질이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밝혀지면서 선진국에서는 빙초산을 독극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한때 빙초산이 무좀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사용하기도 했는데, 자칫 피부가 부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빙초산을 희석해 사용하면 피부 세척 효과가 있다고도 하지만 피부에 자극이 없는 농도로는 효과가 없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피부염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 효능
사과 초모 식초는 핵심 성분인 아세트산을 비롯한 구연산과 젖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뿐만 아니라 많은 유익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의 아세트산은 전분 소화에 관여하는 효소를 차단하여 국수나 빵과 같은 전분 식사 후에 급격하게 오를 수 있는 혈당 반응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과 초모 식초에는, 칼륨, 칼슘, 철, 마그네슘,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초는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산성 식품으로 알기 쉬운데 식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초는 오이냉국이나 냉면 등에 넣어 먹으면 갈증이 해소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샐러드나 나물, 무침을 하는 등, 요리에도 중요한 식자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식초는 다양한 효능과 더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 혈당 조절 효과
사과 초모 식초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기 전에 사과 초모 식초를 두 숟가락을 희석해 먹게 한 결과, 다음 날 아침 혈당 수치가 4~6% 정도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식초를 매일 15~30mL씩 12주 동안 섭취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1~2kg이 줄었고, 복부지방 수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식욕 점수가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가 여성의 난소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 7명을 대상으로, 매일 사과 초모 식초를 15mg씩 90~110일 동안 마시게 한 결과, 7명 중 6명은 인슐린 민감도와 생리 주기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는 여성들의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함으로써 난소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 활용
사과 초모 식초는 혈액 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혈관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위장기능을 조절해 음식을 섭취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와 같은 발효 식초의 하루 적정량은 2큰술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해, 물 한 컵에 사과식초를 1∼2큰술 정도로 타서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초는 식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널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는 탈지면에 사과식초를 묻혀서 가려운 곳에 바르면 가려움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 사용 후 음식 얼룩이 있으면 식초 물을 뿌리고 끓여서 탄 자국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펀지에 식초 물을 적셔서 화장실 벽, 바닥, 변기 등을 닦으면 탈취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 부작용
사과식초를 마신 후에 바로 양치를 하면 에나멜이 마모되어 충치나 치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들은 사과식초를 먹은 후 30분 이상 후에 이를 닦을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체질에 따라서는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위산 역류 등의 소화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인후염이나 피부 화상, 칼륨 수치 감소에 대한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취침 바로 전에 먹지 말아야 하며 최소 30분 정도는 눕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사과 초모 식초는, 완화제, 이뇨제, 혈액 희석제, 심장병, 당뇨병 치료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임물 효능 및 부작용, 라임의 영양성분과 활용 (0) | 2021.09.09 |
---|---|
귀리쌀 효능 및 영양성분, 귀리 섭취 시 주의점 (0) | 2021.09.07 |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 성분 섭취 시 주의점 (0) | 2021.09.04 |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활용 (0) | 2021.09.03 |
호박잎 효능 및 영양 성분 호박잎 데치기 (0) | 202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