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갓은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진 십자화과 채소중 하나로 흔히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갓김치를 담가 먹기도 하는데 독특한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갓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기 있는 채소중 하나로 예로부터 동양에서는 주로 줄기와 잎 먹고 서양에서는 씨앗을 머스터드(mustard)라고 하며 향신료로 사용해 왔는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재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갓 및 갓김치 효능
여수 돌산 갓김치

 

갓 효능 및 활성물질

갓에는 폴리페놀과 페놀 화합물, 글루 코시 놀 레이트와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눈과 피부 건강은 물론이며 만성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갓에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C, K 등은 골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전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갓 씨앗 머스타드
갓 씨앗 머스타드

 

갓에 풍부 활성 물질

갓에는 글루 코시 놀 레이트,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에피 티오 프로판,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루테인, 네오잔틴, 루테인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적갓에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갓 에는 비타민 A, C, E, K E 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철, 인, 구리, 마그네슘, 칼륨, 아연, 셀레늄, 망간과 같은 미네랄,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등의 비타민 B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갓에는 십자화과 채소에서 흔히 발견되는 글루 코시 놀 레이트 황 함유 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글루 코시 놀 레이트는 체내에서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로 전환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염증을 낮추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갓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우리 몸의 독소를 중화시키고, 간 해독과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세포와 DNA가 손상되어 암세포로 변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암 환자 가족
의사 설명을 듣고 있는 암환자 가족

 

해독 효과

갓은 풍부한 엽록소설포라판 식이섬유 등은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주고 간을 정화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류에서 환경 독소를 제거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중금속과 화학 물질, 살충제를 중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갓은 염증을 진정시키고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과 통증 완화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와 카탈라아제와 같은 효소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장 건강

갓에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갓에는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심장 박동을 일정한 리듬으로 유지시켜 주고 칼륨은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칼슘은 동맥 경화를 방지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장통 환자
심장통이 있는 중년 남성

 

비타민K

비타민K는 혈액 응고를 돕는 기능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심장과 뼈 건강에 필수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때문에 비타민K가 결핍되면 심장병과 골다공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뼈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골절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비타민K 결핍과 뇌 건강 사이의 연관성도 밝혀지고 있으며, 비타민K가 부족하면, 뇌 기능 장애와 알츠하이머병,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갓 먹는 법

갓은 2천 년 전부터 재배되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돼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잎채소를 갓이라 하고 열매를 겨자로 부르기도 하는데, 머스터드로 부르며 씨앗을 주로 사용하는 서양과는 달리 우리 조상은 예로부터 잎을 주로 양념이나 김치 재료로 사용해 왔으며, 잎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품종과 겨자 생산을 목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은 약간 달라서, 씨가 목적인 품종은 매운맛이 강해서, 향신료나 양념, 약용, 기름을 짜기도 합니다.

 

쌈채소 갓
쌈 채소로 좋은 갓

 

갓은 크게 푸른색과 붉은색 갓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재래종인 보라색 갓이 향과 매운맛이 강해서, 갓김치를 담글 때는 붉은 갓으로 담그는 것이 맛있고, 동치미를 담글 때는 푸른색 갓이 좋지만 푸른색이 나는 돌산갓도 유명하며, 재래 갓과 달리 해양성 기후와 알칼리성 토양에서 재배되어 매운맛이 적고 섬유질이 적어서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붉은 갓김치는 고춧가루와 멸치젓을 많이 넣고 담가서 별미로 먹기도 합니다.

 

갓 섭취 시 주의점

갓은 매운맛과 열을 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 질환이나 치질, 변혈 등이 있는 사람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 가려움증이 있거나 안구충혈, 결막염과 같은 안과 질환이 있거나 열이 많은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갓에는 비타민K와 옥산살 염도 많이 들어 있어서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신장 결석의 위험이 높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