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키토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키토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키토산은 갑각류 껍질이나 균류의 세포벽에서 추출한 섬유질 형태의 다당류로 다른 형태의 섬유질과 마찬가지로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고 통과하며, 지질과 결합하는 특성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증점제나 유화제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체중 조절과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토산 효능 및 효과, 특성

키토산은 아세틸 글루코사민과 글루코사민을 포함한 고분자 중 하나로, 게나 새우, 곤충, 버섯, 미생물 등의 세포벽에서 키틴을 알칼리로 가수분해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폐수 처리나 농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기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키토산의 안전성을 인정받게 되면서, 식품 첨가제나 화장품,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키토산 효능
꽃게와 키토산 보충제

 

키토산 특성

키토산은 용해도, 반응성, 흡착성, 결정화도 등의 다양한 특성이 있으며, 생분해성, 항균 활성, 세포 적합성, 무독성,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키토산은, 항산화 활성, 대식세포 활성, 항염증 활성, 혈관 형성 촉진, 점막 부착, 항종양, 육아 형성, 흉터 형성 억제, 지혈 및 상처 치유,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키토산의 다양한 효능

키토산은 지혈과 항생효과가 있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물이나 중성 용액에는 녹지 않지만 산성 용액에는 잘 녹기 때문에 표적 치료 부위에 도달하기 위해 체내 수분을 통과해야 하는 약물을 효과적으로 수송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키토산은 지방과 결합해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특별한 부작용 없이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토산 다이어트 효과
날씬한 여성

 

다이어트 효과

키토산의 다양한 특성과 효능은 1980년대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주로 체중 감량 보조제로 사용됐습니다. 키토산은 무게의 최대 8배까지 지방질을 능동적으로 흡수할 수 있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만과 고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해 생기기 쉬운 비만을 방지하고 성인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활성

키토산은 항산화 활성을 높이는 항산화 특성은 자유라티칼로부터 피부세포를 보호하고 염증과 자극을 진정시키고 통증, 발적 및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담배 연기, 대기 오염, 온도, 화학 물질과 알레르겐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키토산 피부미용
마스크팩 하는 여성

 

콜레스테롤로 저하

키토산은 지방에 결합하는 기능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의 양전하를 띤 아미노 그룹은 음전하를 띤 지질과 담즙 성분에 결합해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키토산을 먹인 쥐의 체지방과 체중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처 치유

키토산은 얇고 유연한 필름 형성 특성으로 인해 피부 표면과 상처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분을 잠그고 세균과 오염물질을 차단하는 보호층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려움증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 필름은 피부의 세포 외 매트릭스에 네트워크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상처 조직 치유를 촉진하고 공기 투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키토산 활용 및 주의점

키토산은 키틴에서 파생된 섬유질 일종으로 식품 첨가제나 의약품 제조에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키토산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상처에 바르면 혈액 응고를 돕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키토산은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비만, 상처 치유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제
키토산이 풍부한 갑각류

 

키토산 섭취 시 주의점

키토산은 주로 갑각류에서 추출하므로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체지방 감소 효과에 대해서는 혼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가스나 배탈, 변비와 같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키토산은, 비타민 A, D, E, K와 칼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