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혈관종 원인 및 증상과 커지는 이유, 좋은 음식

간혈관종은 건강검진 후 간에 혹이 있다는 말을 듣고 걱정스러운 마음에 정보를 찾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혈관종 원인 증상과 커지는 이유를 알아보고 간 건강과 혈관종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간혈관종 원인 및 증상과 커지는 이유, 좋은 음식

 

간혈관종은 간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혈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뭉쳐서 덩어리를 이룬 상태입니다. 최근 영상 진단 장비의 발달과 건강검진의 활성화로 인해 무증상인 간혈관종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간혈관종은 대부분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어 건강검진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크기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성 호르몬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간혈관종 원인 및 증상

 

간혈관종은 선천적 원인으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5배가량 더 많이 발생하며, 특히 임신 중이거나 에스트로겐을 투여받은 여성은 간혈관종의 크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은 대부분 크기가 작고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여러 개가 발생할 경우 복부 불편감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 주요 증상

 

간혈관종은 대부분 크기가 작아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아 대부분 건강검진에서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곤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종양의 크기가 직경 4~5cm 이상으로 커지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 주요 증상, 상복부 통증

 

간혈관종이 커지면 생기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의 통증이나 불편감입니다. 종양이 위를 압박해 식사를 조금만 해도 배가 부른 듯한 조기 포만감을 느끼거나, 구역질 및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간혈관종이 커지는 증상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복부 불편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 혈관종이 파열될 경우 심한 복통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식

음식명 핵심 성분 특징 형태 추천 대상
클로로필, 비타민A 간 기능 회복 도움[7][8] 차, 나물 간 기능 저하자
부추 디알릴설파이드 간 해독 작용 강화[7][8] 나물, 국 해독 필요자
당근 비타민A, 베타카로틴 간 지방 축적 방지[7] 생식, 요리 지방간 예방자
카테칸, 폴리페놀 간 손상 완화[7][8] 차, 즙 알코올성 간 손상자

간혈관종 진단 및 치료

 

간혈관종은 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처음 발견됩니다. 초음파 영상에서 주변 간 조직보다 밝게 보이는 덩어리로 나타나며, 확진을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 공명영상(MRI)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없고 크기가 작은 간혈관종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종양의 크기가 계속 커지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파열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절제를 고려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통해 크기 변화를 관찰만 합니다.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과 식단 관리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과 식단 관리

 

간혈관종 자체를 치료하거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없지만,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간 기능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방간이나 간염 등 다른 간 질환이 동반된 경우 식단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간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녹색 잎채소나 장과류 과일, 두부와 생선, 그리고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반면, 과도한 알코올 섭취나 고지방 식단은 간에 부담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