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물참!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

무릎물참!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

무릎의 물참 증상은 무릎 관절 주위에 체액과 염증이 축적되는 것을 보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무릎부종이나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는, 무릎 삼출액 또는 과도한 체액이 무릎 관절 안이나 주변에 축적 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은 활액 관절 유체라는 삼출액이 나와 활액 관절 운동을 하는데 윤활작용과 치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릎물참!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무릎물참!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


무릎 삼출은 여러 유형의 관절염, 감염 및 부상에서도 흔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것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의 일종으로, 보호 메커니즘인 병리학이 있을 때 보호 액으로 무릎을 둘러싸는 것입니다. 또한 무릎에 차는 체액은 기저 질환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물참무릎물참


무릎은 관절 내 염증이 생기거나 다치게 되면 이를 보호하기 위해 활액을 많이 분비하게 되는데 이것이 잘 배출되지 못하면서 무릎이 붓게 됩니다. 흔히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은 대부분이 활액막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액막염은 무릎에 물이 차면서 무릎이 부어오르고 무릎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


무릎에 물이 차거나 아프고 붓는 증상은 류머티즘 관절염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관절염으로 점진적인 관절 파괴와 통증을 유발하며, 뻣뻣하고 부어오르는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성인인 뿐만 아니라 어린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찬 상태로 생활을 하게 되면, 연골이 빨리 닳게 되고 무릎을 망가뜨리고 걷지 못하는 원인이 도기도 합니다. 때문에 무릎에 물참 증상이 느껴지면 검사를 받아 원인을 파악하고, 물을 빼줘야 할 상황이면 물을 빼 줘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저절로 낫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낫지 않고 심해지면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


무릎에 물이차고 활액 막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 조직이 떨어져 유리 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유리 체는, 관절부종의 염증작용으로 인한 연골손상뿐 아니라 유리체가 연골을 손상시켜 퇴행성관절염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활액막염은, 약물과 주사치료 등으로 호전시킬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정답입니다.

 

무릎물참 치료무릎물참 치료


무릎에 물이 차더라도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쉽게 치료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무릎에 물이 찼을 때,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무릎 추벽증후군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무릎관절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무릎 부위를 자주 마사지함으로써 무릎의 피로를 해소하고 무릎을 유연하게 하여 구부릴 때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은 한 번 손상이 진행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초기 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에는 약물과 운동,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방치하다가 심한 연골 손상이 진행된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물빼기무릎물빼기


무릎물참 운동

무릎은 우리 신체의 체중을 모두 싣고 있으며, 사용 빈도가 높은 부위이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칭 등을 통해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방법으로는, 의자에 반듯이 앉은 채 무릎을 앞으로 쭉 펴는 운동이나, 서 있는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뒤로 굽히고 손으로 발등을 잡아 엉덩이 쪽으로 당겨주는 운동을 자주 하면, 무릎 통증과 무릎 추벽증후군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운동무릎운동


무릎에 물참 증상이 있을 때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체중관리를 해야 하며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아프다고 너무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관절 기능이 점점 퇴화할 수 있으므로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걷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