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똥꼬가려움 빠르게 해소하는 법 본문

일상 생활

똥꼬가려움 빠르게 해소하는 법

시토스 2021. 5. 1. 10:35

똥꼬가려움 원인 및 해소 법

덥고 습한 계절에 자주 발생하는 똥꼬가려움 증은, 습진으로 인해 가려울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습한 환경 탓에 세균 번식에 의한 곰팡이 질환이나 헤르페스, 콘딜로마, 베체트병 등의 원인으로 인해 가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 피부가 늘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너무 과도하게 씻어서 발생하는 예도 있습니다.

 

똥꼬가려움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습도가 높아 항문 주변 피부가 습해지고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나 치질, 치열 등의 항문질환이 있을 때는, 항문 점막 분비물 자극으로 인해 똥꼬가려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곰팡이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으며, 가려움증과 긁는 행동이 반복돼 증상이 더 악화하기도 하는데, 특히 밤에 더 심해저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예도 있습니다.

 

똥꼬가려움

항문은 신경이 많으므로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똥꼬가려움은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특히 항문 주변의 불쾌한 가려움증이나 타는 듯한 증상을 함께 묶어 항문소양증이라고 하는데, 비밀스러운 부위이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고 고민하면서 병을 더 키우는 등,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똥꼬가려움 해소법

항문이 간지럽고 불쾌해도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민망하므로 전문의의 진단 없이 병을 숨기고, 민간요법이나, 연고 등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더 민감해지고 가려워지므로, 진단 후 병원을 찾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똥꼬가려움이 음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2주 정도 관련된 음식을 피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똥꼬가려움

똥꼬가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피부 염증이나 감염, 피부질환과 같은 가려움증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이 있으면 치료함으로써 똥꼬가려움도 함께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질병과 관련이 없다면, 피부 진정 크림이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사용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똥꼬가려움

항문 청결

평소 피부나 똥꼬가려움 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습도를 줄이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똥꼬가려움 증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도 항문 주위의 오염을 방지하고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도 항문 청결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항문을 깨끗이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비데를 사용하면 항문 청결과 똥꼬가려움 예방에도 좋습니다. 비데를 사용한 후에도 물로 씻고 잘 건조하는 것 자체가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누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물로 씻은 후 티슈 등으로 문질러서 항문을 너무 깨끗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마른 수건으로 두드려주거나 헤어드라이어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똥꼬가려움

똥꼬가려움 해소에 도움이 되는 좌욕

좌욕은 항문의 청결 유지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치질, 치핵 등 항문질환의 보조 치료 역할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좌욕은 일반적으로 엉덩이를 미지근한 물에 5분 정도 담그는 것이 좋고, 너무 오래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소독제나 세정제를 물에 섞는 것보다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똥꼬가려움 해소에 더 좋습니다.

 

똥꼬가려움

좌욕 후에는 될 수 있으면 비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비누를 사용하더라도 비누가 항문과 주변 피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은 항문 주위의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항문 내 압력을 낮춰 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에 비타민 C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매일 아침 대변을 보는 것이 똥꼬가려움 해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