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생기는 이유 및 제거, 티눈과 굳은살 구별법

티눈 생기는 이유 및 제거, 티눈과 굳은살 구별법

티눈은 압력이 좁은 부위로 하중이 집중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일반적인 굳은살과 달리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굳은살은 발바닥 뒤쪽처럼 압력이 넓게 받은 부위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티눈은 압력이 좁은 부분에 집중해서 받는 곳에 생기게 됩니다. 또한, 티눈은 중심에 핵이 있어서, 땀이 많은 곳에 생긴 티눈은 보통 통증이 없지만, 발바닥 등에 생긴 단단한 티눈은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손바닥 티눈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과 같은 굳은살은 각질과 죽은 세포가 잘 떨어져 나가지 않고 피부에 쌓이면서 생긴 것으로, 보통 같은 부위에 계속해서 압박을 받거나, 자극을 받는 부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가락과 손가락, 발가락, 관절, 손 발바닥 등에 생기는데 특히 발에서 잘 생깁니다. 발은 체중을 지탱해야 하는 부위로,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랫동안 신 거나, 볼이 좁고 굽이 긴 하이힐 등을 온종일 신 거나, 체중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티눈은 굳은살의 일종으로, 피부 특정 부위에 지속적이고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생깁니다. 또한, 티눈은 크거나 작은 불편한 신발을 신고 장시간 걸었을 때나 마찰이 심할 때 생기게 되며, 굳은살과 달리 성장기 아이들에게서도 흔하게 생깁니다. 티눈은 보통 발을 압박하는 하이힐이나 군화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생기지만,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수족냉증이 있는 체질에서도 잘 생깁니다.

 

티눈 종류

티눈은 발가락, 발바닥에 주로 생기는 증상으로 각질이 부분적으로 두꺼워지고, 원뿔형으로 중심핵을 형성하면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눈은 연성과 건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성 티눈은 땀이 잘 나지 않는 부위에 주로 생기고, 외부 접촉이 많으므로 반질반질한 특징이 있으며, 연성 티눈은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하고 땀과 같은 수분을 머금어 희고 축축한 특성이 있습니다.

 

발뒷꿈치 티눈과 굳은살

티눈과 굳은살 구별법

티눈과 굳은살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만, 주변 피부보다 거칠고, 튀어나오면 둘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겉모습만 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가장 쉽게 구별할 방법은 눌러서 압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티눈이고 눌렀을 때 아프지 않으면 굳은살입니다. 특히 발바닥에 티눈이 생기면 중심부에 생긴 핵이 피부에 깊숙이 박혀 있어 걸을 때 발바닥이 가시에 찔리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티눈제거와 티눈액

티눈 제거법

굳은살이나 티눈은 대부분 마찰과 압력에 의해 발생하므로 요인이 제거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티눈에는 살리실산 성분이 들어간 티눈 밴드를 붙이면 티눈의 각질을 녹여주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티눈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발이 넓은 신발을 신 거나 신발에 특수 깔창을 사용해 마찰을 줄이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뼈 돌출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생긴 굳은살이나 티눈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티눈은 일반적인 굳은살과 달리 오래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지게 되고 물집이나 감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티눈은 커지면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므로 제거해야 하는데, 핵심은 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집에서 잘못 제거하면 핵 주변이 다시 단단해져 재발하기 쉬우므로 티눈 제거 밴드나 연고를 사용해도 좋고 병원에서는 티눈의 핵을 제거하기 위해 액체질소로 피부를 얼리는 냉동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티눈과 굳은살 및 제거 시 주의점

굳은살이나 티눈이 생기면 손톱깎이나 칼, 가위 등을 사용해 제거하기도 하는데, 피부는 자극을 받으면 각질층이 더 두꺼워지므로 각질 제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을 제거할 때는 발을 완전히 말린 다음에 각질 제거기로 문질러 제거한 다음에 보습제를 발라서 수분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당 피부가 갈라지거나 보행에 불편함을 유발할 때는 진단을 받아보고 각질 제거나 연고 등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