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doorstepping) 뜻

도어스테핑(doorstepping) 뜻

최근 언론에서 정치와 관련하여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도어스테핑입니다. 도어스테핑 뜻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문 앞에서 인터뷰하는 것을 말합니다. Doorstepping 또는 door-stepping은 일반적으로 집 또는 직장, 법원 밖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사전 협의 또는 동의 없이 기고자로부터 인터뷰 또는 카메라와 만나는 것입니다.

 

도어스테핑 원래 뜻

도어스테핑은 정치적 유세 자신의 의사를 간략하게 집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정치인이나 주목받는 인물들을 따로 섭외하여 인터뷰하기 힘든 상황에서 집 앞, 또는 기관의 문 앞에서 기다리다가 예정에 없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으로, 원래의 뜻에는 다소 무례하거나 언짢은 인터뷰 요청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푸틴 대통령 도어스테핑

최근 정가에서 나오고 있는 도어스테핑을 중단한다는 뜻도 윤 대통령이 오고 가는 길에 기자들 앞에서 인터뷰 또는 정치적 질의응답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업무를 위해 기관으로 들어올 때 기자들과 소통하는 수단 중 하나로 한국 언론에서는 출근길 기자 회견 또는 약식 기자 회견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도어스테핑 순기능

원래 도어스테핑은 더욱 활발한 소통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은 정부 기관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약속 장소에서 여는 기자 회견을 통해 준비된 답변만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니다. 그러나 도어스 테핑은 주요 요직에 있는 사람들이 출퇴근 길에 약식 기자 회견을 하므로 진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은 일방적으로 정부 요직에 인물들만 하는 것이 아니며 큰 이슈로 주목 받고 있는 사람과 기자들이 다양한 질문과 답을 할수 기회가 있으므로 기자들은 다양한 현안과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정책이나 기관의 인물에 대해서도 질물 할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을 중단하는 이유!

도어스테핑은 즉흥적인 질문을 하므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기자 회견이라면 언급해서는 안 될 내용을 사전에 거를 수 있지만, 출근길에 하는 도어스에 핑의 경우 예상치 못한 발언이 나올 수 있으며 실수도 할 수 있으므로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