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곰보배추 효능 및 활용, 곰보배추 부작용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곰보배추 효능 및 활용, 곰보배추 부작용

시토스 2021. 5. 15. 22:34

곰보배추 효능 및 활성 성분

곰보배추는 배암차즈기라고 하는 학명이 Salvia plebeian이라고 하는 꿀풀과의 두해살이 풀로, 잎의 주름지고 울퉁불퉁한 모양이 곰보 자국을 닮았다고 해서 흔히 곰보배추로 불리고 있습니다. 민간에서 기침, 가래, 천식 등 염증과 기관지 질환을 다스리는 데 사용됐다. 연구 결과 항산화, 항염, 천식 억제 효과가 뛰어난 플라보노이드 등 페놀 화합물이 녹차보다 3배가량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곰보배추

곰보배추 활성 성분

어린잎을 나물로 먹으며 민간에서는 포기 전체를 약으로 쓰는데, 정유 성분과 사포닌, 불포화 지방산, 플라보노이드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비릿한 향이 나며, 매운맛과 쓴맛이 납니다. 특히 곰보배추에는 페놀 화합물이 17종이나 함유하고 있어, 생리작용과 대사 조절 등에 관여하여 항산화 항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보배추

곰보배추는 예부터 약초로 사용되며, 천식과 가래, 기침 등을 치료하는 데 써 왔으며, 민간에서는 다양한 염증성 질병과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또한, 곰보배추 추출물을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도 기관지염 완화, 연골재생 등의 효과가 밝혀졌으며, 냉증과 생리통, 자궁질환 등 산부인과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종기와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곰보배추를 으깨어 환부에 붙이기도 했습니다.

곰보배추에는 폐와 기관지에 좋은, 유카포놀린과 히스티둘린, 플라보노이드, 불포화 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곰보배추는, 호모 풀란 타기 미닌, 히스티둘린, 유카포놀린, 유카포놀린, 글루코시드를 함유하고 있으며, 씨앗에는, 페놀성 물질과 정유, 배당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곰보배추

곰보배추 효능

곰보배추는 한방에서도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가라앉히며, 우리몸에 해로운 세균을 죽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곰보배추는, 맵고 쓰며 독이 없고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고 이뇨작용이 뛰어나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뇨, 객토, 자궁출혈, 복수, 인후염, 편도선염, 치질, 자궁염, 생리불순 등의 여성 건강에도 좋습니다.

 

곰보배추

곰보배추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악성 매독이나 탈모증, 아토피 피부병을 낫게 하며 습열로 인한 풍진, 음낭이나 음부 습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소화를 촉진하고, 복부 팽만감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보배추잎을 짓찧어 배꼽에 붙이면 복수가 빠진다고 하며, 폐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 활용

곰보배추는 잎과 뿌리, 열매까지 전초를 약재로 사용할 수 있는데, 각종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 사포닌 등이 풍부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 건강과 미세먼지 제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곰보배추를 먹을 때는 겉절이나 샐러드 등에 넣어 먹어도 좋고 즙이나 차 형태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는데, 막걸리나 효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다만 차로 우려 마실 때는 특유의 쓴맛이 강하고 오래 끓여야 잘 우러납니다.

 

곰보배추 효소 담그기

곰보배추는 건조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생물에 영양이 풍부하므로 신선한 생물을 활용해 발효액을 담가 두고 먹으면 장복할 수 있으므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싱싱한 곰보배추는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설탕과 1대1로 섞어줍니다. 단지에 넣고 이틀 뒤부터 뒤집어 주면서 숙성시켜 주면 됩니다. 6개월 정도 지나면 걸러내고 냉장고에 보관하며, 찬물로 희석해 마시면 됩니다.

 

말린 곰보배추

곰보배추 부작용

곰보배추는 부작용이 적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평소 소화기가 양한 사람은 자신에게 맞게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곰보배추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아랫배가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일부 사람에게서 가벼운 두통, 어지럼증, 오심, 그리고 상복부에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