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선염 증상과 원인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선염 증상과 원인

· 댓글개 · 데큰

침 삼킬 때 목 아픔 유발하는 편도선염

침 삼킬 때 목 아픔은 대부분 감기나 독감 등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종종 편도선염으로 인해 삼킬 때 목 아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감기나 편도선염은 피로 누적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발생하는 질환으로 저온이나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상기도 감염, 대사성 질환과 면역질환 등이 있을 때 쉽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목아픔

침 삼킬 때 목 아픔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불량한 생활환경에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기가 탁하고 오염된 실내에서 오래 생활하면, 눈이나 코, 목 등의 통증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 물질은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오염된 공기로 인한 알레르기는 가슴과 목에 자극을 주어 침 삼킬 때 목 아픔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인후를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아픈 여자

편도선염 증상과 원인

편도선 염증은 포도상구균이나 폐렴구균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때도 많습니다. 편도선은 인후 바로 뒤쪽에 있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의 해로운 병원균을 퇴치하는 면역 기관이기도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져 편도선이 감염되면 염증이 생겨 부어오르고 인후에 심한 통증이나 두통, 림프샘 비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열이 오르면서 침 삼킬 때 목아픔이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선염은 급성과 만성 편도선염이 있으며, 급성편도선염의 경우는 주로 A군 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A군 연쇄상구균은 만 3세부터 14세 사이의 급성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종종 염증이 편도 주변 조직으로 퍼지면서 편도와 목 부위에 농양이 생기는 때도 있으며, 1년에 4~5회 이상 편도선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만성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선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젊은 성인에서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음식이나 침삼킬때 목 아픔이 느껴지는 점에서는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목 통증 외에도 고열을 동반하거나, 두통, 팔다리가 쑤시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벼운 편도선염 치료는 보통 진통소염제와 항생제를 수액을 통해 투여하게 됩니다.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선에 염증이 심해지면 39~40도의 고열이 발생하고 전신에 걸친 통증이 발생하고 경부의 임파선 종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편도선 염증이 주변 세포로 퍼지게 되면, 편도선 주변에 염증성 삼출물이 고이게 되고 고름으로 발전해 편도 주위 농양이 되기도 하며 임파선에도 화농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편도염이 전신으로 파급되어 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이나 급성 신장염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침삼킬 때 목아픔은 구내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면역력 저하와 함께 산성 식품을 너무 많이 먹을 때에도 구내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침 삼킬 때 목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은 음식물 등을 씹을 때 뺨이나 혀를 깨물었을 때와 같이 입안 상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있을 때는, 과다한 커피나 식초, 감귤류 등 산성 식품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꿀물

편도선염 예방

침삼킬 목아픔을 발생하는 편도선염과 같은 상기도 질환은 치료 후에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과 꿀, 레몬즙을 타서 마시면 침 삼킬 때 목아픔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목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목아픔

침삼킬 때 목아픔을 유발하는 편도선염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과 만성적인 염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편도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청결을 유지하고, 외출 후에는 가급적 소금물로 목을 헹궈 입과 목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수시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