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루테인 효능 및 노인의 루테인 보충이 중요한 이유!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루테인 효능 및 노인의 루테인 보충이 중요한 이유!

시토스 2021. 6. 9. 14:38

루테인 효능 및 노인의 루테인 보충이 중요한 이유!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잎이 짙은 채소와 주황색이나 빨간색 등의 컬러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은 우리 몸의 많은 곳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대부분 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제아잔틴과 함께 눈 건강을 유지하고 황반 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와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

우리 몸에는 여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가 있지만, 이 중에서도 루테인과 지아잔틴 만이 시력을 유지하는 황반이라고 하는 눈의 특정 부위에서 발견되며 눈을 보호하기 때문에 눈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루테인은 눈의 혈류를 개선하고 눈을 건강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제아잔틴과 함께할 때 더 강력해지며, 고에너지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루테인 보충제

루테인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영양소로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방지 하고 지아잔틴과 함께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황반의 주변부에서 주변 시야를 담당하고, 지아잔틴은 중심부에서 중심 시야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황반은 눈의 안쪽 망막에서 초점이 맺히는 부위로 색을 구별하고 사물을 보는 기능을 하므로 황반이 손상되면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시야 중심부가 검거나 비어 보이는 황반 변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황반 색소의 밀도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시력 감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프랭클린 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1년간 루테인만 섭취한 그룹은 시각 능력이 8.9% 개선되는 데 그쳤지만, 지아잔틴과 함께 섭취한 그룹은 12.1%로 높아졌습니다.

 

루테인 음식 계란

황반 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루테인이나 지아잔틴과 같은 눈에 좋은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결핍되기 쉽습니다.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기 어렵다면 루테인인 지아잔틴 보충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의학회지에 따르면, 매일 루테인을 보충한 사람은 황반 변성 위험이 43%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테인 보충제

노인의 루테인 보충이 중요한 이유!

눈의 황반 변성은 나이가 들수록 걸릴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초기 뚜렷한 증상이 없거나 노화로 인한 현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하기 쉽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시력 감퇴나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황반 변성은, 녹내장과 당뇨성 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 안과 질환으로 꼽히고 있으며, 황반 변성 환자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70대 이상의 환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의 활동은 대부분 눈에 집중되어 있지만, 혈관이나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에 침투하기 쉬운 에너지 파장의 가시광선을 필터링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동물 연구에서는, 루테인을 투여한 동물의 피부 노화와 피부암과 같은, 빛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로콜리

루테인 많은 음식

루테인은 케일과 시금치, 근대, 겨자, 순무와 같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동물성 식품인 달걀노른자와 브로콜리, 옥수수, 양배추, 오렌지 후추, 키위, 망고, 포도, 오렌지, 파파야, 호박 등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밖에서는 덜 강력하지만,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지방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할 때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루테인함유 꽃

루테인 복용량 및 주의 점

루테인은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거나 루테인 보충제도 적절한 권장량으로 복용하면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루테인 보충제를 최대 2년 동안 매일 최대 15mg 정도로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루테인 보충제는 피부암이나 낭포성 섬유증 환자를 포함한 특정 환자는 주의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항상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