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결명자차 효능 및 영양 성분, 결명자차 우리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결명자차 효능 및 영양 성분, 결명자차 우리기

시토스 2021. 6. 15. 18:27

결명자차 효능 및 영양 성분

결명자차는 콩과에 속하는 1년생 풀 결명의 씨앗인 결명자로 보리차처럼 끓인 물로,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자로 결명자(決明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이 있으며,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높여주며 야맹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차는 열을 내리고 독소 배출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차로 자주 마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물

결명자차는 간장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과 위가 약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결명자에는 오브 투신과 루브 로프 사린이 함유돼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에는 비타민A와 카로틴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결명자 씨앗

결명자는 한방에서도,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 기능 개선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염 치료와 간 경화로 인한 복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는 간장 질환으로 인한 안과 질환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눈이 충혈되거나 햇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거나 눈물이 나오는 증상에 도움이 되고, 급성 결막염, 각막혼탁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는 간 기운과 기능을 안정시켜 주며, 장점막을 윤택하게 하여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결명자는, 청맹이라 불리기도 하는 녹내장과 눈이 충혈되고 아프며 눈물이 나는 것을 다스리며 간의 기운을 높이고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남성의 정력 증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는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에 쌓인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눈을 밝게 합니다.

 

결명자

결명자차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약비임상시험센터의 이무진 박사연구팀은, 골다공증을 유도한 동물에게 결명자 주정 추출물을 투여해 골다공증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한 결과, 성인 기준 하루 12g 섭취 시, 결명자 주정 추출물은 난소 적출에서 골다공증 억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명자차

결명자에는 에모딘과 오브투시훠린, 오브 투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 혈관질환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나 차 약재 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의 주요 성분인 안트라퀴논은 콜레스테롤과 혈압 강하, 동맥경화 예방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는 갑자기 오른 혈압을 진정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차 활용

결명자 차는 눈이 깔깔하거나 핏줄이 서는 등 외부적으로 감염된 것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열을 내리고 소염작용이 있어, 결막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 해소에도 효능이 있으며,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눈에 핏발이 서거나 충혈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결명자를 끓여 마실 때, 구기자와 함께 10g 정도로 반반씩 끓여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명자분말

결명자는 단독으로 우려 마셔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다른 재료와 결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눈의 열을 식혀주는 효능을 가진 국화와 잘 어울리며, 항산화 항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박하와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결명자차를 끓일 때 국화나 박하 등을 함께 사용하면, 눈의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결명자를 베개에 넣는 것으로도 머리와 눈이 맑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 차

결명자차 우리기

결명자를 먹는 가장 쉬운 방법은 결명자차로 우려 마시는 것입니다. 결명자차를 우릴 때는, 물 1L당, 10~15g 정도의 볶은 결명자를 넣고 끓여 주면 됩니다. 결명자차를 우릴 때는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30분 정도 더 끓이면 되지만, 결명자를 너무 많이 넣거나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쓴맛이 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의 결명자를 넣고 빠르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볶은결명자

결명자 섭취 시 주의점

결명자 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머리 쪽에 있는 혈액들을 빠르게 아래쪽으로 내려주고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 소화기가 약하거나 빈혈,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결명자가 탈모를 유발한다는 말은 근거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몸이 찬 사람은, 찬 성질을 중화하고 위장기능을 높이는 꿀과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