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천도복숭아 효능 및 영양 성분, 복숭아 보관법과 주의점

천도복숭아 효능 및 영양 성분, 복숭아 보관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천도복숭아 효능 및 영양 성분, 주의점

천도복숭아는 복숭아나무의 한 품종으로 영양 성분과 맛도 다른 복숭아와 비슷하지만, 껍질에 털이 없고 색이 더 진하며 과육도 더 단단합니다. 보양식으로 알려진 복숭아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영양보충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천도복숭아는 피로 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면역력 향상과 숙취 해소,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천도복숭아는 영양소 구성과 영양 학적 측면에서 다른 복숭아와 거의 비슷하게 구성돼 있습니다. 복숭아는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인체에 빠르게 흡수되는 각종 당류가 풍부해 빠른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기산과 칼륨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혈압 조절, 뼈 건강,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납작 복숭아

복숭아는 크게 과피에 털이 있는 유모계와 털이 없는 무모계로 나뉘는데, 껍질에 털이 없는 복숭아 종류에는 천도라는 명칭을 붙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털이 없어 알레르기에 대한 걱정이 덜하면서도 신맛은 적고 당도가 높은 신비 복숭아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신비 복숭아는 과피에 털이 없고 진홍색이 나며 속은 백도 복숭아처럼 희고 말랑말랑하며 당도가 높고 특유의 식감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영양 성분

천도복숭아는 껍질에도 베타카로틴과 크립토잔틴과 같은 폴리페놀, 및 카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으면 항산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숭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세포 변이를 방지하고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천도복숭아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복숭아나무

천도복숭아는 감미롭고 영양이 풍부한 과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100 gm 당 44kcal에 불과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도복숭아에는 비타민 A, B1, B2, B3, B6, 판토텐산 및 엽산과 같은 비타민 B 복합체는 물론이며, 비타민 C와 E, K도 들어 있습니다. 또 천도복숭아에는 칼륨과 아연, 칼슘 마그네슘, 철분. 인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복숭아요리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르트산 효능

갈증 해소에 효과적인 복숭아는 유기산도 풍부해 입맛을 돋우고 침을 배출시켜 식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르트산은, 젖산과 같은 체내 피로 물질을 배출시켜 피로를 해소와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복숭아에는 100g당 아스파르트산이 약 360㎎ 함유돼 있어, 이는 사과나 오렌지에 비해서도 4~5배나 많은 양으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에 자주 섭취하면 피로 해소와 체력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에는 망막을 구성하는 카로티노이드 일종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황반의 색소 밀도를 높이고 눈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도복숭아의 베타카로틴은 또한 눈 건강을 지원하고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백내장과 노화로 인한 황반 변성 예방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지아잔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재배

복숭아는 아삭하거나 말랑한 식감을 즐길 수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도복숭아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더위 먹은 증상에 도움이 되며 탈수를 방지하고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르트산이 풍부한 천도복숭아는 과음으로 인해 숙취로 속이 울렁거리는 멀미 증상이나 구역질, 구토, 메스꺼움, 설사, 변비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

복숭아 보관 및 주의점

복숭아는 구매 후에 숙성시켜 먹는 후숙 과일로, 실온에서 보관하다가 먹기 직전에 냉장고에 넣어 차게 먹는 것이 좋고, 냉장고에 보관하더라도 0~1도 정도에 보관해야 단맛을 보존할 수 있으며, 더 낮은 온도에서는 단맛이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햇볕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습기가 많으면 쉽게 상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대량으로 구입한 경우에는 복숭아잼이나 효소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천도복숭아

복숭아는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접촉하거나 섭취하면, 홍반, 발진, 물집, 두드러기, 설사, 구토,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복숭아는 다른 과일보다 과당 함량이 높아 포드 맵 식품으로 분류된 식품으로 장 흡수가 잘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과다 섭취할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장어와는 상극으로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