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콘드로이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콘드로이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시토스 2022. 1. 12. 15:04

콘드로이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콘드로이친은 연골 구조의 뼈대 역할을 하며 관절의 체액과 유연성을 주는 성분으로, 연골에 체액을 끌어들여 윤활과 유연, 탄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관절 통증과 염증, 노화로 인한 연골을 재생에 도움을 주고 부상이나 운동 후 조직의 회복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관절 연골 건강 개별인정형 기능성을 인증받기도 한 콘드로이친은 항염작용과 피부미용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 중인 여성

콘드로이친은 무엇보다도 연골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연골에서 수분 다음으로 많이 들어 있으며 연골 탄력 유지와 연골 구조의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길이가 짧아지고 끊어지거나 크기가 짧아지게 되고 감소하면서 관절 노화와 관절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보충제와 도가니 음식

관절염

콘드로이친은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이 있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황산 콘드로이친 800mg, 셀레콕시브로 알려진 NSAID 200mg 와 위약을 골관절염 통증 관리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6개월 후 황산 콘드로이친은 셀레콕시브와 유사한 통증 점수를 보였고 위약보다 점수가 상당히 낮았으며, 무릎 골관절염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재생하고 보수하며,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해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 붙잡아 연골을 보호하는데,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서 연골은 보수성과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뼈를 감싸고 있던 연골이 닳게 되면서 뼈가 서로 부딪혀 관절통이나 요통, 오십견 등의 골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 검사하는 여성

눈 건강

콘드로이친은 글루코사민과 함께 연골과 뼈, 혈관 벽, 힘줄, 인대, 근육에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안구의 점액을 탄력을 유지하고 눈의 모양과 기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안약의 주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각막의 성분으로 눈의 각막 상피 세포의 상처 회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백내장과 같은 안과 수술 중용 용액에 다른 화합물과 결합해 사용하면, 수술 중 눈을 보호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보충제

피부 건강

콘드로이친은 콜라겐과 함께 피부 건강에도 중요한 성분으로, 피부에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콘드로이친을 가장 많이 함유한 달팽이의 점액에는 알란토인과 글리콜산, 콜라겐, 엘라스틴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모공 수축과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관절보다도 화장품 기능성 원료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허리둘레 재보는 여성

체중 조절

콘드로이친은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비만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글루코스와 지방이 소장으로 흡수되는 농도가 콘드로이친황산의 농도에 따라 억제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콘드로이친황산을 첨가한 고지방식이를 투여한 쥐는 비만이 나타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혈중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지 않았으며 고지혈증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드로 이친 보충제

콘드로이친 보충제는 관절과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유액이 연골에 잘 머물도록 하며 높은 보수력을 가지고 있어 영양제 형태로도 보충할 수 있으며, 가루형태의 분말이나 정제 캡슐 등으로 나오는데, 연골의 탄력성을 높이는 단백질 분자의 일부로 항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뼈가 서로 마찰할 때 발생하는 관절 부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황산 콘드로이친은 연골 분해를 늦추고 연골 성장을 회복시켜 관절 완충 작용과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콘드로이친은 탄수화물 일종인 뮤코다당류로 도가니탕이나 사골 곰국, 상어, 장어, 토란, 버섯, 콩, 가오리, 고래, 오징어, 투구게, 해삼 등의 어패류에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달팽이에 콘드로이친을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화장품 원료로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달팽이가 분비하는 끈적한 체액은 대부분 콘드로이친 성분이며 곰 발바닥의 주요 성분도 콘드로이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으로 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영양제 형태로 보충하는데,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00mg입니다.

 

배아픈 여성

섭취 시 주의점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은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하지만 만들어지는 재료에 따른 조개류 알레르기, 당뇨병 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나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수에서는, 위장장애나 메스꺼움, 두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보충제는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감소시키며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임산부나 수유부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