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갑오징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데치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갑오징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데치기

시토스 2022. 5. 9. 14:57

갑오징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데치기

갑오징어는 많은 오징어 중에서도 가장 맛이 뛰어나다는 갑오징어는 몸통에 들어 있는 뼈가 갑옷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해독작용과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DHA와 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여주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갑오징어 뼈는 위산과다로 생기는 속 쓰림 위통 등을 완화하고 피를 멎게 하는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갑오징어 효능

갑오징어는 문어, 낙지와 더불어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으로 70% 이상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5% 미만의 지방질도 대부분, DHA와 EPA 등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갑오징어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우린은 담즙산 분비 작용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오징어 영양성분

갑오징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은 상당히 적지만 오메가 3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우린을 비롯한 라이신과 트레오닌, 트립토판, 프롤린, 아르기닌, 글루탐산, 알라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과 철분, 칼슘, 칼륨, 인, 구리,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B 복합체, D, 비타민E, 등의 다양한 비타민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여성건강

갑오징어는 여성건강에 좋아서 자궁출혈과 월경불순, 월경 부족, 빈혈 등의 각종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징어는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평하고 짠맛을 가진 해산물로, 인체에 부족한 음기를 보충해 주고 조혈작용을 하며 기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높이고 술독과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오징어를 자주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리전 증후군이 심한 여성

갑오징어 뼈 효능

갑오징어 뼈에는, 아라고나이트와 칼슘, 마그네슘, 철분, 나트륨 등이 풍부해 한약재로도 사용되며 지혈 및 제산제로, 자궁출혈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장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갑오징어 뼈를 오징어 골이라 해서, “성질이 약간 따듯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부인이 하혈을 조금씩 하는 것, 청각장애 눈에서 뜨거운 눈물이 나오는 것과 혈붕을 치료하고 충심 통을 멎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갑오징어 먹물 효능

갑오징어 먹물에는 알렉신, 뮤코 당류 등이 많이 들어 있어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증명하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암세포를 주사한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 쥐에는 위약을, 다른 그룹 쥐들에게는 매일 알렉신 화합물 0.2mg을 투여하며 2~3주가량 지난 후, 두 그룹의 쥐들의 생존율을 비교한 결과, 매일 알렉신을 투여한 쥐들은 65%가 살아남았지만, 대조군 쥐들은 2~3주 후 전부 죽었습니다.

갑오징어 제철

갑오징어는 4월부터 10월까지 먹을 수 있지만, 특히 5월은, 갑오징어의 제철인 동시에, 4월부터 5월까지는 어린 살오징어 포획을 금지하는 금어기이기 때문에 갑오징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갑오징어는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타우린을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감칠맛이 나면서도 숙취 해소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갑오징어 데치기

갑오징어 데치기

갑오징어를 데칠 때는 끓는 물에 넣고 2~3분만 데치면 되는데, 끓는 물에 갑오징어를 넣고 물이 다시 끓어오르고 뒤집어 주면 하얗게 익은 것이 보이는데, 다시 조금 있다 다시 뒤집어서 확인하고 꺼내서 찬물에 식혀 주면 됩니다. 또한 갑오징어를 데칠 때 무를 넣고 끓이다가 데치면, 갑오징어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소주를 조금 넣고 데쳐도 좋습니다.

 

갑오징어 먹는 법

갑오징어는 두툼한 살과 쫄깃한 식감이 좋아서 일반 오징어보다 거의 3~5배 정도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고급 음식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즐겨 먹고 있습니다. 갑오징어는 회로도 먹지만, 살짝 데쳐 숙회로 먹거나 찜, 찌개 등 다양한 요리로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갑오징어는 삼겹살, 청경채, 양파, 버섯 등을 넣고 매콤하게 볶은 갑오징어 불고기는 봄철에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