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골담초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활용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골담초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활용

시토스 2022. 5. 11. 11:24

골담초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활용

골담초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으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5월쯤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반그늘이나 마른땅에서도 잘 자라면서도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 심기도 합니다. 골담초의 노란색 꽃은 생긴 모양이 새 부리나 나비 모양이기도 하며, 버선 같기도 하다고 해서 버선 꽃나무라고도 하는데, 꽃은 주로 식용하고 뿌리를 약용하는데, 뼈를 튼튼하게 하고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신경통과 골절, 삔 데, 타박상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골담초 꽃 차

골담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타박상, 신경통의 치료에 쓰이기도 하는데 민간에서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말렸다가 잘게 썰어서 달여 마시거나 다른 한약재들과 함께 사용해 식혜를 만들어 신경통, 관절염, 여성 질환 치료제로 이용하기도 했으며, 달인 물로 습진이나 피부 염증이 있는 환부에 바르기도 하고 꽃은 술을 담가 마시면 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담초 활성물질

골담초에는 사포닌피토스테롤, 알칼로이드 등의 각종 항산화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뿌리에는 카라 가신, 알파 비니페린, 미야 베놀 씨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골담초 꽃에는 케르세틴과 이 소케르 시트린, 루틴을 포함한 다양한 플라보노이드와 티파 네오 사이드, 글루코 피라 노실, 람노피라노실, 글루코 피라 노사이드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골담초 뿌리 골담근

한방에서 골담초 뿌리를 골담근이라 하며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폐를 맑게 하고 골다공증, 관절염, 신경통 등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담근은, 소염과 진통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기침할 때 진해 작용을 하고, 관절염, 혈압 강하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신경안정, 여성건강,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담초 골담근

뼈 건강

골담초는 각종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및 진통 효과가 뛰어나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골담초 뿌리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연골세포를 보호하고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며, 관절통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또한, 골밀도를 높이고 조직을 강화해 중장년층과 갱년기 여성에게 흔한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전 증후군이 심한 여성

신경안정과 여성건강

골담초에 함유된 정유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신경안정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담초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는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주며 불면증을 방지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담초는 여성건강에도 좋아서 생리통 및 생리불순, 월경불순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골담초에는 사포닌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제와 비타민도 풍부해서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골담초 추출물의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효과를 확인한 결과, 꽃과 잎 추출물 모두에서 페놀성 물질을 0.8 mg/mL의 농도로 처리했을 때 엘라스틴을 분해하는 엘라스 테이스 저해 활성과 티로시나아제 저해 활성을 보였으며 높은 수렴 효과를 보였습니다.

 

골담초 효능

골담초 활용

골담초는 독이 없고 꽃이 아름다워 식용, 약용, 관상용으로 가치가 높다. 새순을 따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거나 꽃은 비빔밥, 떡, 화채 등으로도 먹는다. 뿌리는 봄부터 가을에 채취해 잔뿌리와 겉껍질을 벗기고 날것 그대로 약용하거나 목심을 제거하고 절단해서 햇볕에 말려서 쓰는데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경락을 소통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할 효과가 있습니다.

 

골담초 먹는 법

골담초는 주로 뿌리를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독한 소주 2L당 말린 골담초 200g 정도 비율로 담그면 됩니다. 또한, 가지나 꽃을 이용해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며, 꽃을 활용한 시루떡은 보기에도 좋고 맛도 일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담초를 차로 활용할 때는 물 1리터당 골담초 15~20g 정도 넣은 후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물이 3분의 2 정도 될 때까지 달여서 냉장 보관하며 하루 1~2컵 정도도 복용하면 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