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한쪽 귀 먹먹 원인 및 증상과 이관 개방증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한쪽 귀 먹먹 원인 및 증상과 이관 개방증

시토스 2022. 5. 31. 16:53

한쪽 귀 먹먹 원인 및 증상과 이관 개방증

귀가 먹먹하거나 답답한 느낌을 귀 충만감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비행기를 탔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항공성 중이염이라고도 하는데, 갑작스러운 기압 변화에 귀 안쪽과 바깥쪽의 기압이 같도록 유지하는 이관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압 변화와 상관없는 환경에서 이관 기능장애가 발생하면 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은 평상시 닫혀 있어야 하는데 계속해서 개방돼 있거나 개방돼야 할 때 열리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귀 먹먹함

귀 먹먹함은 일반적으로 외이도에서 내이에 이르는 통로나 청각기관의 막힘으로 인해 귀에 뭔가 차 있거나 압력이 가해지는 느낌이 드는 증상입니다. 특히 한쪽 귀 먹먹함이 계속해서 나타날 때는 중이염이 걸린 경우가 많고 드물게는 난청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귀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귀 먹먹함을 호소하기도 해서 원인을 판별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이 있는 아이

한쪽 귀 먹먹함이나 통증은 대부분 이관이 막히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유스타키오관으로 불리기도 하는 코와 귀 사이에서 움직이는 공간으로 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관이 막히면 귀에 압박감을 느끼거나, 숨이 차고 귀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감기나 알레르기, 부비강 감염과 같은 문제들이 귀를 먹먹하게 하지만 고도 변화로 인한 기압도 유스타키오 관 기능장애를 유발해 귀 먹먹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쪽 귀 먹먹함 원인

일상생활 중에서 뜻하지 않게 갑자기 귀 먹먹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등산하거나 차량으로 이동하며 높은 지형을 지나갈 때, 비행기를 타고 이착륙할 탈 때 등, 기압으로 인해 귀에 커다란 압력을 느낄 때도 귀 먹먹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귀에 물이 찬 느낌이 들기도 하고, 침 삼킬 때는 딸깍거리는 소리가 느껴지기도 하며, 귀 먹먹한 느낌과 더불어 자신의 숨소리를 크게 느끼기도 합니다.

 

귀 구조 이미지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은 귀에 오염된 물이나 귀를 후비는 습관으로 생기기도 하는데,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았고 귀를 파는 습관도 없다면 장마철 눅눅해진 귀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마철에는 공기 중 습도가 높아서 귀지에도 습기가 차면서 끈적끈적해지고, 눅눅해진 귀지가 고막에 달라붙으면 답답하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습도와 낮은 기압 때문에 일시적으로 귀에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귀가 먹먹한 증상은 기압의 변화로 인해서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체력 저하나 수면 패턴의 변화,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큰 소음으로 인해서 나 타느냐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귀 먹먹함은 침을 삼키거나, 하품 등을 통해 귀의 유스타키오관이 열리게 하면서 압력 차이를 줄이는 것으로도 증상을 해소할 수 있지만, 이관 기능의 장애나 돌발성 난청, 중이염 등으로 발생한 질환은 증상을 치료해야 해소될 수 있습니다.

이관 개방증

이관 개방증은 고막 뒤에 있다는 공간과 코를 이어주는 기관인 이관이 제 기능을 못 하는 것으로, 귀속 압력을 조절하는 이관은, 평소에는 닫혀 있으면서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면 열리면서 공기를 순환시켜 압력을 조절해야 하는 이관이 계속 열려 있는 것입니다. 이관 개방증에 걸리면,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고 숨소리와 맥박 소리까지도 들리면서 일상적인 대화가 어려질 수 있으며 이명이 생기거나 청각에 큰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이관 개방증 원인

지방 조직과 작은 근육은 유스타키오관을 열거나 닫히게 하므로 체중과 근육 손실이 이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호르몬 또한 이관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유스타키오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체액과 점액의 균형을 바꿀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뇨제와 운동도 신체의 체액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턱과 중이는 일부 신경과 근육을 공유하므로 하악 관절 및 근육 장애, 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여행중인 여성

이관 개방증은 보통 중증질환이나 출산, 다이어트로 인해 체중이 과도하게 감소한 경우, 극도의 스트레스, 심한 운동 때문에 발병에 발병하는데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며 면역력을 높이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관 기능장에 환자는 항공기 여행 중에 귀가 아픈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항공기가 착륙할 때 기압이 떨어져 통증이 나타나면 코와 입을 막고 바람을 쐬게 부는 밥 살바 법(Valsalva maneuver)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