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유형 섭취량과 주의점

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유형 섭취량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아스파르트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글루탐산과 함께 산성 및 음전하를 띠며 단백질의 용해도와 이온 결합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항체 형성과 호르몬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은 면역글로불린 생성에 중요한 요소로, 면역력 향상과 독소 배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 체력을 높이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 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특성
  • 테스토스테론 생성
  • 아스파르트산 유형
  • 아스파르트산염
  • 아스파르트산 결핍
  • 아스파르트산 음식
  • 아스파르트산 섭취량
  • 아스파르트산 주의점

 

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특성

아스파르트산은 호르몬 생성과 신경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으로, 신경 전달 물질과 호르몬 생성에 사용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D-아미노산은 신경계와 내분비계에서 발견되며 호르몬 생성 및 분비를 담당하는 몸 전체의 수많은 샘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식과 수면, 혈압, 에너지 이용을 포함한 다양한 생리적 과정을 조절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생성

아스파르트산은 남성에서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황체형성 호르몬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근육 형성과 남성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D-아스파르트산 보충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고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D-아스파르트산 보충제가 남성 생식 능력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스파르트산 효능
아스파르트산 보충제와 아스파라거스 요리

 

아스파르트산 유형

아스파르트산은 L-아스파르트산과 D-아스파르트산의 두 가지 다른 형태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학식은 같지만 분자 구조가 거울상으로 다른 역할을 합니다. L-아스파르트산은 인체에서 생성되며 다른 아미노산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의 구성 요소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D-아스파르트산은 단백질을 만드는 데 사용되지 않지만, 체내에서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아스파르트산염

아스파르트산염은 미네랄과 결합해 흡수를 증가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부 형태는 간 경화로 인한 뇌 손상을 줄이기 위해 정맥 주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충제 아스파르트산염은, 아스파르트산 구리, 아스파르트산 철, 아스파르트산 마그네슘, 아스파라긴산 망간, 아스파라긴산 칼륨, 아스파라긴산 아연 등의 형태가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결핍

아스파르트산이 결핍되면, 세포의 에너지 생성이 감소하게 되고 체력 저하와 만성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우리 몸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기능을 하므로 아스파르트산 결핍은 혈액 내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지게 되고, 간과 뇌, 신경계의 손상을 초래하고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결핍증
건강 상담하는 여성

 

아스파르트산 음식

아스파르트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결핍 증상은 드물지만, 섭식 장애가 있거나 우울증, 만성 피로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이나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음식에는, 아스파라거스, 귀리, 싹이 트는 씨앗, 아보카도, 사탕수수, 아몬드, 땅콩, 아마 씨, 렌즈콩, 닭고기, 계란, 우유, 생선 소시지, 굴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섭취량

아스파르트산 섭취량은 하루 2~3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하루 3g이 신체적으로 활동적이지 않은 젊은이와 중년의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활동적인 사람에게는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정자의 질과 양을 개선하고 생식 능력을 높이고자 할 때는 90일 동안 매일 2.6g을 복용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음식
아스파르트산 음식과 보충제

 

아스파르트산 주의점

아스파르트산은 권장량 이내로 복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았지만, 장기간 복용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았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초조함과 과민성, 두통뿐만 아니라, 팽만감,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와 콜레스테롤, 간과 신장 손상 및 기능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