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원인 및 증상과 유형, 예방과 치료

담석증은 일반적으로 담즙의 불균형으로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긴 질환으로 대부분 별 증상이 없어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담석이 커지고 담도를 따라 이동하면서 담도가 막히거나 상처를 내고, 담도 출혈과 파열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가벼운 우상복부 통증에서, 심한 경우 담석 산통으로 불린 만큼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차

  • 담석증 원인 및 유형
  • 담석증 원인
  • 담석증 증상
  • 담석증 합병증
  • 담석증 예방과 치료
  • 담석증 치료

 

담석증 원인 및 유형

우리 몸은 다양한 장기에서는 돌이 생길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담낭에 생긴 것이 담석입니다. 담석증은 고기 섭취가 많은 서양인에서 콜레스테롤 과다로 인한 콜레스테롤 담석이 흔하게 발생했지만,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콜레스테롤 담석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색소성 담석증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담석증 원인

담석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 등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결정화되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과 비만, 과다한 콜레스테롤 섭취, 당뇨병, 간 질환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나이, 여성 호르몬 과다 및 임신, 감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 환자

 

담낭염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은 고지방, 고열량 식단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콜레스테롤 담석은 콜레스테롤 과포화, 담즙 내 핵화, 담낭의 운동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소성 담석은 십이지장 담관 역류, 만성 용혈성 질환, 간경변증, 췌장염, 고탄수화물, 저지방식이 요법도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

담석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체한 것처럼 명치나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지속하는, 복통과 구토, 설사, 발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복통은 우상 복통이나 좌상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발작적으로 갑작스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담도가 막히면서 담즙 이동이 원활하지 못해,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 발열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담석증 원인
발열을 유발하는 담석증

 

담석증 환자는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빌리루빈 수치의 증가로 인해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고 탁한 회색 변을 보기도 하는데 고지방 음식이나 튀긴 음식 섭취 후 악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담석으로 인한 간 손상과 담낭 벽의 석회화로 인해 지속적인 복통과 발열, 황달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 합병증

담석증으로 인한 담낭염은 담낭의 조직이 괴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과 당뇨병 환자 사이에서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담낭이 찢어지거나 담낭이 터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담석이 커지면서 담석관뿐만 아니라 췌장 관의 막힘을 유발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복통을 유발하게 되며 담낭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담석증 예방과 치료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방섭취는 줄이고,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통곡물 등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담석이 생기고 통증이 있을 때,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면 담낭 수축을 유발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알코올, 탄산음료,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나 에너지 음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담석증 예방
담석증 음식과 약물

 

담석증 치료

담석증이 있어도 증상이 없으면 담낭과 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없는 담석의 약 50%는 일생 아무런 증상 없이 지내기도 하지만,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담낭염과 패혈증, 간 경화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검진을 통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