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래기 효능 및 부작용

고시래기 효능 및 부작용

고시래기 로도 부르는 꼬시래기는 홍조류 일종인 식용 해초로 식이섬유와 칼슘, 철분 함유량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질이 거의 없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고시래기는 초봄부터 늦가을까지가 제철이며  고시래기 자체를 무쳐 먹기도 하지만 우뭇가사리와 섞어 한천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고시래기 성분과 효능

고시래기는 칼슘이 다른 해조류보다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질이 풍부하며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시마, 미역보다도 많으며 시금치의 3~4배나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시래기에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배출을 좋게 하여 고혈압 및 심혈관계 질환에도 좋은 식품이며, 망간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로 회복과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고시래기는 전남 해남이나 진도 쪽에서는, 꼬시락이라 부르기도 하며, 부산일부 지역 에서는 망둑어를 가리켜 꼬시래기 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래기는 보통 20cm 정도 성장하지만 최대 2-3m까지도 자라기도 합니다. 몸통은 작은 쟁반 모양의 뿌리에서 모여서 나고 원기둥 모양이나 갈라지고 가지는 한쪽으로 치우쳐 나기도 합니다. 몸에서 뻗어나오는 가지는 1~2mm 정도의 철사 모양으로 검은빛을 띤 자주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고시래기 효능 및 부작용

 

고시래기는 따뜻한 지역의 깊지 않은 근해에서 서식하며, 주로 장흥과 완도, 해남, 진도 지역의 해역에서 채취하고 있습니다. 고시래기는 생긴 모양이 가늘고 긴 모습이 국수를 닮아다하여 바다의 국수로 불리기도 하며, 굵기 까지도 소면과 중면 사이 정도의 굵기를 가지고 있으며 꼬시래기 무침을 해놓으면 마치 냉면을 무친 듯한 모양이 됩니다. 

고시래기 효능

채취된 고시래기는 염장하거나 건조시켜서 보관하게 되며 뜨거운 물에 데친 고시래기는 붉은색을 띠는 색소인 피코피린이 파괴되고, 녹색을 띠는 색소인 클로로필만 남아 녹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고시래기는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낮고 칼슘과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체내 나트륨과 중금속배출 등의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래기 효능 및 부작용

 

고시래기 부작용

고시래기는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며 갱년기의 골다공증 예방과 폐기능 향상, 노폐물 제거, 혈액 순환,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젊은 여성들의 변비와 칼로리 걱정이 없는 최상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꼬시래기의 찬 성질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