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령효능 및 백복령, 복령 먹는 법

복령효능 및 백복령, 복령 먹는 법

복령은 소나무를 벌채한 뒤, 310년이 지난 뒤 뿌리에서 기생해 성장하는 균핵으로 알려져 있으며, 구멍버섯과에 딸린 소나무 뿌리의 외생 균이 공생하여 생겨난 균덩어리를 복령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복령의 껍질을 복령피라 하여 복령피를 제거하고 안쪽을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복령은, 진해 거담작용과 건위작용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복령은 다양한 효능이 있어 감초와 쌍벽을 이룰 만큼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술과 차,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령효능 및 백복령, 복령 먹는 법


복령은 보통 암갈색을 띠고 있으며 소나무 냄새가 나고, 신장염과 방광염, 요도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거담작용이 있어 가래를 삭이고 호흡이 곤란한 증상인 만성기관지염과 기관지 확장 증 등,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어, 거담 진해에 쓰이는 약물과 배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복령은 흰색이 나는 것을 백복령, 붉은색이 나는 것을 적복령이라 부르고 있으며, 복령은 비를 보하고 강장작용과 이뇨,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복령,복령효능


복령 중에서도 소나무 뿌리에 달린 복신은, 건위작용이 뛰어나, 위장 내에 수분이 과다하게 정체되어 복부가 팽만 되고 구토를 일으키는 만성위장염에 효능이 있으며, 신경을 진정 시키는 효능이 있어, 신경의 흥분으로 인한 초조와 불안, 놀라고 입이 마르며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에 안정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백복령은 비를 보하고 담을 삭이는 작용이 있고, 적복령은 습열을 없애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완만한 이뇨작용이 있어 소화기가 약하면서 전신 붓는 부종이 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복령,복령효능,백복령효능


복령은 예로부터 항암작용과, 자양강장 등,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뛰어나, 보약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복령은,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식욕을 촉진하고 구역질을 멎게 하며,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킨다. 폐위로 담이 막힌 것을 낫게 하며, , 소장을 좋게 하며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신에 있는 사기를 몰아내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수종과 임병으로 오줌이 막힌 것을잘 나가게 하며 소갈을 멈추고 건망증을 낫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복령에는 항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복령의 주요 성분인 파키닌다당류는 그 자체로는 항암활성이 없지만 1-6가지의 결합을 떼어 버리고 1-3결합만 남겼을 때 암세포에 대한 억제 율이 96.88퍼센트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복령과 계지, 목단피, 살구 씨, 작약 등을 이용해 자궁암 환자 100명을 치료하여, 그 중 46명이 다 나았고, 34명은 종양의 크기가 반 이하로 줄어들었다는 임상 보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복령,복령효능,백복령효능,복령성질


복령은 인슐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국내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서, 고혈당, 고지혈증을 유발한 쥐에게, 복령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인슐린의 분비량과 무관하게 혈당을 저하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복령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고 뼈의 조직을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전반적인 뼈 건강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류머티즘 관절염, 치근막염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예방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령,복령효능,백복령효능,복령성질,복령먹는법


복령은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능을 개선하여, 소화기가 약하고 전신에 부종이 있는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신장염과 요도염, 방광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령 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 전반적인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어 피부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주근깨나 기미 등 피부 미백에도 효능이 있어, 복령 가루를 꿀과 섞어서 피부에 바르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합니다.


복령,복령효능,백복령효능,복령성질,복령먹는법,백복령


한 연구에서는, 복령 추출물이 체중 감소 및 체지방 감소를 촉진시켜주고 뇌의 시상하부에서식이 조절을 억제하는 등, 비만 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복령은 갱년기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령에 함유되어 있는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식물성 스테롤 성분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여 갱년기 증상완화하고, 출산 후 산후 풍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령,복령효능,백복령효능,복령성질,복령먹는법,백복령,적복령


가정에서 복령을 섭취하는 방법은, 차로 먹거나 술을 담가 먹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거피한 복령을 건조해서 차로 끓여 먹는데, 건조한 복령 20~50g을 물 2L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약 30분 정도 더 끓여서, 물을 냉장 보관하면서 수시로 복용해 주면 좋습니다. 복령을 가루로 복용할 경우 물과 함께 티스푼으로 한 스푼씩 하루 2회 정도로 섭취하거나 가루를 꿀이나 음료에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