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관리 메뉴

블로그 스토리

말차 효능 및 부작용 말차가루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말차 효능 및 부작용 말차가루 먹는 법

시토스 2020. 6. 28. 09:21

말차 효능 및 부작용 말차가루 먹는 법

말차는 녹차를 만드는 찻잎으로 만들지만 만들어지는 과정과 먹는 방법도 다르며 영양분 함량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말차는, 말린 잎을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마시는 녹차와 달리 잎을 통째로 갈아서 물에 타 마시기 때문에, 영양분 흡수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말차는 찻잎 전체를 섭취하기 때문에 찻잎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데아닌 등의 기능성 물질과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카페인 까지도 모두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찻잎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방지와 혈당조절, 해독작용 등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말차 먹는 법


말차가 녹차에 비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은,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칼로리 소비를 촉진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성인병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차에는 L-테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각성 반응은 느리게 오지만, 긴 시간동안 활력을 유지해주는 천연 에너지원이 될 수 있으며, 몸속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나 공해로 인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말차가루 효능


말차는 찻잎을 통째로 섭취하기 때문에, 물에 용해되는 영양분만 먹을 수 있는 일반적인 녹차보다도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말차는 녹차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말차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심장질환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말차에 풍부한 카테킨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말차가루 제조 과정


차잎에는 카테킨, 데아닌, 베타카로틴, 카페인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칼륨 등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말차를 일본 차 종류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말차는 일본이 아닌 중국 송나라에서 유래된 차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도 말차를 마셨던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됐지만, 만드는 과정이 까다롭고 손이 많이가 일부에서만 즐겨 왔으며, 최근 들어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찻잎은 예로부터 약용과 식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다양한 형태의 차로 즐겨 왔습니다.


말차는 찻잎 전체를 먹기 때문에, 말차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찻잎은 수확하기 전까지 햇빛을 차단하는 차광막을 씌워서 키워 찻잎의 질감과 맛을 부드럽게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잎을 수확한 후에는 증기에 찌고 냉장실에서 건조시켜 맛이 깊어지게 합니다. 건조가 끝난 잎을 갈아서 분말 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녹차가루 역시 분말 형태의 녹차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차광 천을 이용해 재배하지 않고, 분말형태로 만들 때 잎맥을 제거하지 않고 갈기 때문에 녹차가루의 입자는 말차 보다는 좀 더 거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차 요리


말차는 카페인 함량이 높은 차로, 커피에 비해서도 카페인이 많은 차로 알려져 있어 꺼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말차에 많은 카페인 성분은, 말차를 마시더라도 모두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이 아닙니다. 말차에는 데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카페인의 흡수를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데아닌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알파파를 증가시키고 치매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데아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 치료에 효과적 이라는 임상 결과가 있으며, 일본에는 데아닌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약도 나와 있습니다.


말차 제품


말차는 많은 차 종류 중에서도 가격대가 높은 차중 하나이지만, 카테킨 성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좋은 차로 인식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즐기는 애호가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특히 말차는 녹차에 비해서도 영양이 풍부하고 진하고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차나 음료 외에도, 말차가루를 이용한, 말차 머핀이나 말차 브라우니, 말차푸딩 등과 같은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말차가루는, 빵이나 제과, 수프, 볶음요리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말차 먹는 법


말차를 카페에서 주문하면 말차가루가 들어간 도자기 그릇에, 뜨거운 물과 솔 등이 나오면, 뜨거운 물을 적당히 붓고 솔을 이용해 잘 저어서 마시면 됩니다. 물이나 우유는 식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차를 타는 양과 비슷하게 타서 잘 섞으면, 거품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마시면 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말차를 가정에서 마실 때도, 뜨거운 우유나 물 한잔에 구입한 말차를 넣고 충분히 저어서 마시면 되고, 시원하게 마시고 싶을 때는, 뜨거운 물이나 유유 반잔에 말차스틱 1포를 넣고 잘 저어서 적당량의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시면 됩니다.

 

말차라떼


말차는 녹차보다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 편으로 일반적인 원두커피와 비슷한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말차는 잎 전체를 섭취하기 때문에 관리나 세척이 잘 되지 않은 녹차 잎을 사용한 경우에는, 생산지나 제품에 따라서는 납이나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 까지도 나온 적이 있어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차는 하루 한 잔 정도로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에는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는 말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