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초유 단백질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섭취량

초유 단백질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초유 단백질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섭취량

초유는 포유동물이 분만 후 5일 이내에 생산하는 특별한 우유로 모든 우유 생산량의 0.5% 정도에 그칠 정도로 생산량이 적습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초유는,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이 5배나 많고 필수 아미노산 25종과 비타민 10종, 미네랄 8종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면역글로불린(lgG)과 성장 발달에 필요한 성장인자(IGF, TGF 등)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큰 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유 단백질 효능

초유 단백질은 대부분 젖소의 초유로 만들어지는데, 사람의 초유보다 면역글로불린이 100배 이상, 성장인자는 10~20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같은 미네랄, 비타민D 등이 풍부해, 영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초유에 풍부한 락토페린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으로, 각종 단백질과 합성하여 면역 시스템을 촉진하고 염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장질환이 있는 여성

면역력 향상

초유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억제하며 항균효과도 뛰어나 위장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초유는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증 발생률은 31%, 대장균 등에 의한 감염성 설사의 발생은 최대 71%까지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장점막 손상이나 다양한 장 질환에 효과가 있어, 비피두스균과 유산균 등의 유익균은 늘리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알레르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사증후군

초유에는 공액리놀레산과 칼슘, 항비만 인자 등이 들어 있어 체중 관리와 대사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40세에서 69세 사이의 성인 5,510명을 대상으로 10년간 유제품 섭취와 대사증후군 및 복부비만 발병률을 조사했을 때, 주 7회 이상 유제품을 챙겨 먹은 사람들이 전혀 안 먹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발병률이 낮았을 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사증후군 노인

초유 단백질은 체중조절 중인 사람과 운동선수, 근육을 만드는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제와 함께 먹기도 하는데 가급적 초유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유는 노년층의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근력 손실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단순 단백질 보충제보다는 면역 인자가 풍부한 초유 단백질이 근육 소실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콩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양 초유 단백질

산양유 단백질

초유 단백질 중에서도 산양유로 만든 초유 단백질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뉴클레오타이드와 단백질,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이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양유는 소화와 흡수가 빠른 증쇄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화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뉴클레오타이드와 모유 단백질 성분인 베타 카세인,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올리고당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독감 예방

초유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면역글로불린 G가 일반 우유보다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 보고에서도 초유가 독감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달 동안 초유 단백질을 섭취한 참가자 중 독감에 걸린 기간은 보충제를 투여받지 않은 사람들보다 3배나 짧았으며, 2개월 동안 매일 초유 단백질을 섭취한 어린이는 초유 단백질을 먹지 않은 어린이보다 상기도 감염이 37% 적게 나타났습니다.

 

모유먹는 아기와 부부

사람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지만 오히려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70세 이상 노인의 약 40%에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41.2%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더라도 적절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의 원료가 되지 않고 살이 찔 수 있으며,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꾸준히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유 단백질 분말

초유 단백질 분말 먹는 법과 섭취량

초유 단백질은 섭취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많은 제조업체에서는 운동 능력이나 장 건강 개선 등의 목적을 위해 보통 하루 20~60g 정도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초유 단백질의 사용에 대한 지침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약물 상호 작용도 없으며, 설사를 관리하거나 치료할 때는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HIV 감염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메스꺼움, 구토, 빈혈 및 비정상적인 간 기능에 대한 보고가 있지만 흔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