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담 증상과 원인 목담 푸는 법 목담 근육 이완제

목담 증상과 원인 목담 푸는 법 목담 근육이 완제

목담은 목 근육이 뭉치고 아픈 증상으로, 담은 흔히 무리한 작업을 하거나 피로가 쌓이면서 생기고 나쁜 자세나 잠을 잘 자지 못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목이 뻐근하면서 뒷목이 당기고, 어깨 움직임이 불편하고 아프면 담에 결렸다고 하는데, 이는 근육에 피로물질과 노폐물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근막통증증후군으로, 근골격계 통증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며 근육통과 헷갈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담이 생기는 원인

담은 보통 지속적인 근육 긴장이나 교통사고, 낙상사고 등에 의해 갑작스러운 물리적 충격이 가해지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목에 담이 걸리는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의 가장자리에 있는 근막에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뒷목이나 머리, 어깨와 허리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목담은 컴퓨터나 스마트 폰을 보는 동안 잘못된 자세나 습관뿐만 아니라,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쳐다보는 여성

목담은 보통 바르지 못한 자세나 충격 때문에 근육이 긴장하고 수축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긴장성 수축이 오래되면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굳어지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노폐물이 쌓여 주변 신경까지 압박하면서 통증 유발 물질을 발생시킵니다. 잘못된 자세뿐만 아니라 거북목 증후군이나 퇴행성 질환, 과격한 운동, 외상, 스트레스 누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담 증상

담이 생기면, 작업이나 스마트 폰, 컴퓨터 사용 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는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에 염증과 피로감을 누적시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근막의 조직 변형으로 인해 생긴 뭉침은 누르거나 자극하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통증 유발점이라고 하며, 오랜 시간 근육이 긴장된 상태에 있거나 부하를 받으면서 근육세포에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생기면서 생기게 됩니다.

 

목담에 걸린 여성

목에 담, 어깨 담이 발생하면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있게 되고 근육이 욱신거릴 뿐만 아니라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온종일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할 때,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잔 후에 목담이나 어깨에 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 등에 담에 걸리고 증상이 심할 때는, 고개를 돌리거나 숙이고, 팔을 들어 올리고 물건을 드는 동작도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목담과 근육통

담은 근육통과 유사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근육통은 대부분 근육을 과다하게 사용한 후에 생기는 통증이기 때문에 2~3일 정도 휴식을 취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막동통 증후군은 뻐근한 통증이 계속 지속하는데, 주로 목, 어깨, 골반 등의 통증 유발점부터 국소적인 통증이 시작되며 통증 부위를 누르면 압통이 발생하고 띠 모양처럼 단단하게 뭉쳐있는 근육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인 목담은 근육통과 증상이 유사해 저절로 회복되리라 생각하고 버려두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 통증으로 발전하는 때도 있어서 가급적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근막통증증후군 초기에는, 마사지나 물리치료,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으로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으며, 대부분 후유증 없이 높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도 하지만 치료를 소홀히 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목담 예방과 푸는 법 목담 근육 이완제

목담이 들었을 때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파스를 바르거나, 담엔 싹, 젤라펜, 클라펜정 등의 근육 이완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마사지하면 목담을 방지하고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담은 혈액순환이 막혀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온찜질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면 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목담 증상을 완화하고 풀어줄 수 있습니다.

 

목담 근육 이완제

목담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몸속에 독소 쌓이게 되고 배출이 잘되지 않아 몸의 체액이 뭉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육식을 줄이고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면 목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 누적과 운동 부족 등으로 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또한, 목담이 생겼을 때는 온찜질뿐만 아니라 냉찜질도 염증을 줄이고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