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베이킹소다 효능 및 유래, 복용 시 주의점

베이킹소다는 산성 물질과 반응해 이산화탄소 가스를 방출하는 알칼리성 물질로, 케이크와 빵과 같은 제빵의 팽창제, 고기와 채소의 연화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요리와 청소 외에도, 속 쓰림, 소화 불량과 위산 역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침, 감기 및 독감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에 쌓인 플라크를 제거하고 입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용 베이킹소다 효능
베빵에 사용되는 식용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 효능 및 유래

베이킹소다는 물에서 분해되어 나트륨과 중탄산염을 형성하는 염으로 용액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산을 중화할 수 있으며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제빵 재료로 흔히 사용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는 산성을 중화하는 특성이 있어 속 쓰림과 같은 위장의 높은 산도로 발생하는 장 정화, 신장 기능 개선, 소화 불량, 위궤양, 운동 능력 향상, 혈액 내 고 칼륨, 요로 결석 제거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유래

베이킹소다는 중탄산나트륨의 일반적인 이름으로 400만 년 전 전 세계의 염호가 증발하여 트로나 침전물이 형성되면서 시작된 성분입니다. 트로나는 천연 광물인 탄산나트륨이자 가공되는 암석으로 베이킹소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트로나가 매장된 광산은 와이오밍에 있는데, 2015년 기준으로, 1,700만 톤의 베이킹소다를 생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혈액과 소변을 포함한 체액에서 분해되어 유체를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산을 중화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의 산을 중화하는 효과는 위장에 너무 많은 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화 불량과 같은 체액의 높은 산성도와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장 기능과 요로 결석, 위궤양, 치태, 귀지 제거, 습진, 벌레 물림, 불임, 소화관 내벽 점막의 염증, 식물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
가려운 남성

 

pH 개선

베이킹소다는 산을 중화하고 위산 역류 및 속 쓰림과 같은 소화기 증상을 줄이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는 pH를 조절하고 식후 위산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부종과 통증,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베이킹소다와 함께 물을 천천히 마시면 일반 제산제가 작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위산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미백

베이킹소다는 순한 각질 제거 효과와 함께 피부 미백과 같은 미용상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이킹소다는 피부의 흔적과 반점을 퇴색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 색조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베이킹소다는 희석하지 않고 피부에 직접 사용하면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다른 성분과 섞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물과 레몬주스, 강황과 함께 사용하면 여드름 흉터와 기미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은 베이킹소다
여드름이 생긴 여성

 

체질 개선과 신장 기능

베이킹소다는 신장 질환이 있거나 대사성 산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 물질인 베이킹소다는 신체의 산을 완충하고 pH의 균형을 조절해 체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거나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체내에서 산을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베이킹소다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부 만성 신장 질환과 대사성 산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벌레 물림

베이킹소다는 피부의 pH 균형을 맞추고 중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벌레 물림으로 인한 감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벌레 물림은 통증, 가려움증 또는 작열감을 동반한 붉은 융기를 유발하기도 하며, 일부 벌레 물림은 물집이나 종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큰 벌레에 물려 잘 낫지 않을 때 베이킹소다에 물을 약간 넣고 섞어서 하루에 여러 번 물린 부위에 바르면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레 물림
벌레 물림에 도움이 되는 베이킹소다

 

요도 감염

베이킹소다는 산성 소변을 동반한 요로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산성 소변 pH 수치가 6 미만인 하부 요로 증상이 있는 여성 환자에게 베이킹소다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경구 복용한 참가자는, 4주 후, 소변이 알칼리화 되었으며 "증상 및 증상 점수에 상당한 수준의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용 시 주의점

베이킹소다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에서 물을 끌어들여 소화 불량과 설사, 구토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베이킹소다 섭취는, 탈수나 발작, 신부전, 호흡곤란뿐만 아니라, 베이킹소다와 산과 섞이면 가스를 생성해 위가 파열되는 등,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는 복용하는 약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