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우신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예방법

급성 신우신염은 젊은 여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우와 신장의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으로 질병의 약 85%가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은데 특히 배뇨가 잘되지 않는 여성과 임신으로 인해 요로가 눌리거나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임산부에서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

신우신염은 급성 방광염보다 더 심각한 형태의 감염 증상을 나타냅니다. 특히 급성 신우신염이 생길 때 발생하는 주요 증상은, 고열과 옆구리 통증 및 압통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증상의 80%는 작열감과 잦은 배뇨, 절박뇨와 같은 하부 요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요로 병원체는 소변 검사와 배양 때문에 분리되며 가장 흔한 분리 균은 대장균과 그람음성 간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 환자

 

신우신염

요도 감염은 다양한 병원체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감염이 상부 요로로 이동하거나 혈액으로 침투하게 되면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 신우신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갑자기 발생하는 신우신염을 말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여아와 가임기 여성 노인, 특히 전립선에 질환이 있는 경우와 유아기에 자주 발생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발열과 하복부 통증, 메스꺼움, 구토, 배뇨 시 작열감, 잦은 배뇨, 절박뇨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발열과 옆구리 통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이 심해지면 39~40℃의 고열, 잦은 배뇨, 절박뇨, 배뇨 곤란 등 방광염 증상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 검사
여성 신우신염 환자

 

합병증

급성 신우신염이 생기면 발열로 인한 오한과 같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많아서 감기로 착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되고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으로 진행돼 치료가 어려워지고, 악화하면 신장 손상으로 인한 신장 농양,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원인

급성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감염, 특히 대장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이 생기는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는 임신 중 확대된 자궁에 의한 요로 폐쇄, 전립선 비대증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에 요도 감염이 있었거나 성교, 당뇨병, 요로의 구조적 문제 및 살정제 사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급성 신우신염의 주요 원인은 그람 음성균이며, 가장 흔한 것이 대장균입니다. 방광 요관 역류는 선천적으로 요관이 방광에 비정상적으로 위치해 소아기에 재발성 상부 요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종양이나 양성 전립선 비대증, 요도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하부 요도 감염은 대부분 신우신염과 관련이 없으며, 방광에서 요관으로 소변이 역류하는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 및 예방법

급성 신우신염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상생째 치료로 시작하게 되며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에 따라 선택되며, 경험적 항생제 치료는, 검사와 진단이 내려질 때까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에 대한 약물 투여는 최대 3주 동안 하지만, 만성 신우신염은 6개월까지 합니다.

 

남성 신우신염
아랫배가 아픈 남성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급성 신우신염은 세균의 침입 외에도 감염 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항상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항문을 닦는 방법과 비데 사용도 도움이 되며 관계 후 배뇨와 충분한 수분 섭취도 급성 신우신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나 신장 결석,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