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몽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청자몽은 자몽을 개량해 만든 감귤류 일종으로 자몽과 비슷하지만, 단맛이 강하고 껍질이 녹색이 나며 11월부터 1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오렌지와 자몽을 교배한 청자몽은 일반 자몽보다 당분이 풍부해 쓴맛은 적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 C가 풍부한 청자몽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청자몽 효능 및 영양 성분

청자몽에는 항산화 제인 비타민 C와 대사기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타민 B, 미네랄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제인 나린제닌과 나린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자몽은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리코펜도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노화 방지와 심장 건강, 체중과 당뇨병 관리에도 좋습니다.

 

청자몽 효능
청자몽

 

풍부한 비타민

청자몽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자외선과 공해로 인한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엽산 판토텐산이 풍부해, 태아 신경관 결손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간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청자몽 효능

청자몽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 지방 수치를 조절하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복부 지방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자몽에는 비타민 C와 B, 나린제닌 등은, 간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청자몽 들어있는 펙틴과 같은 섬유질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30일 후 매일 자몽 1개 를 먹으면 LDL 콜레스테롤이 평균적으로 15.5% 감소했지만 자몽을 먹지 않은 대조군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으며, 중성 지방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자몽 혈당 관리 효과
혈당 관리에 좋은 청자몽

 

혈당 관리

청자몽은 다양한 섬유질이 풍부해 고혈당으로 발생하는 당화 최종생성물의 형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화 최종생성물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피부 변색, 혈액 순환 장애, 시력과 신장 문제를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자몽 껍질에 풍부한 정유 성분은 피부의 멜라닌을 감소시켜 변색과 흑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청자몽의 다이어트 효과는 항비만 약물에 비해서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서, 자몽 주스와 다이어트에 사용되는 시부트라민과 비교한 결과, 자몽 주스를 마신 사람이 시부트라민보다 체중 감량에 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시부트라민처럼 신경 전달 물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자몽 먹는 법
노상에서 판매하는 청자몽

 

청자몽 먹는 법과 주의점

청자몽은 감귤처럼 과일 자체로도 즐길 수 있지만, 잼이나 젤리, 시럽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자몽은 샐러드를 비롯한 수프나 국수, 볶음밥과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하며, 케이크와 푸딩과 같은 디저트에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 청자몽 주스는 몸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되는 상쾌한 음료로 다양한 음료의 풍미를 더 할 수 있습니다.

 

청자몽 주의점

청자몽은 감귤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피해야 하며, 과도한 섭취는 변비나 위경련,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때에 따라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기의 위 십이지장 궤양, 대장염, 간염, 신장염과 소화기 장애, 위산 도가 높은 사람은 청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