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효능 및 주의점 [몬스테라 알보 식테크]

몬스테라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덩굴성 열대 상록 관목으로, 잎이 크고 독특할 뿐만 아니라 산소를 배출하고 독소를 흡수하는 기능이 있어, 공기를 정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리를 흡수하고 스트레스를 낮추며 습도를 조절하고 풍수에 도움이 되는 관상식물로 열매를 얻기 위해 재배하기도 합니다.

 

몬스테라 효능 및 몬스테라 알보 식테크

몬스테라는 열매를 식용하고 뿌리는 약용할 수 있으며 덩굴은 바구니를 만드는 등 다양한 용도와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특히 위쪽과 바깥쪽으로 빠르게 자라는 몬스테라의 특성은 풍수에서는 확장과 상향, 성장 등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타내므로, 몬스테라를 기르면 에너지를 끌어와 가정에 확장하고 심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효능
몬스테라 화분

 

몬스테라 알보 식테크

몬스테라는 일반적으로 만원 내외로 거래되지만, 흰색이 섞인 몬스테라 알보와 노란색이 섞인 옐로 몬스테라 등은 희소성 때문에 잎 한 장에 수백만 원까지 호가할 정도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10만 개 중 1개가 나올 정도로 귀한 데다 최근 바나나 뿌리 선충 기주식물로 분류돼 대부분 국가로부터 수입이 금지되면서 가격이 더 오른 것입니다.

 

몬스테라 알보 가격

몬스테라 알보는 식테크 열풍이 불면서 잎 하나 가격이 100만 원 선에서 거래되기도 했으며 지금도 50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지만, 여전히 수요가 많습니다. 수입할 수 있다고도 하지만 검역 통과 과정이 어렵고 바나나 뿌리 선충이 나오면 전량 폐기해야 하므로 수입하기를 꺼려서 국내산이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몬스테라 알보 식테크
몬스테라 알보

 

몬스테라 알보도 유행이 바뀌거나 인기가 떨어져 가격이 내릴 수 있지만, 희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자체가 예뻐서 거래량이 많고, 환금성이 좋다는 장점은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습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성장 속도가 빨라서 집에서도 손쉽게 개체를 늘릴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효능 및 용도

몬스테라(Monstera)라는 이름은 괴물, 괴상한, 비정상을 의미하는 라틴어인, monstrum에서 유래되었으며, 다른 식물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몬스테라는 유지 관리가 쉽고 매력적인 잎 덕분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제습, 풍수, 스트레스 감소, 작업장 개선 등의 다양한 용도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기 정화 기능

몬스테라는 주로 과일과 관상용으로 재배되지만, 공기 정화 특성이 있어 실내에서도 많이 기르고 있습니다. 특히 몬스테라는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할 뿐만 아니라 산소량을 늘리고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와 자일렌, 벤젠, 톨루엔, 트리클로로에틸렌과 같은 발암성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냄새 제거 효과

몬스테라의 독소와 습기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는 냄새를 끌어당기고, 공기 중의 습도를 조절해 곰팡이 증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는 신선한 자연의 향기를 즐기고 싶다면 몬스테라를 거실에 길러도 좋지만, 주방이나 욕실에 놓아도 퀴퀴한 냄새나 애완동물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화분
몬스테라 이식

 

몬스테라 주의점

몬스테라에는 불용성 칼슘 옥살레이트 결정이 포함되어 있어, 연조직 세포에 극심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 함부로 약용하지 말아야 하며, 맨손으로 만지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애완동물이나 아이들이 섭취하면 심각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테크를 하더라도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습득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