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는 열과 관련된 작은 두드러기를 특징으로 하는 두드러기의 한 형태로, 정상체온보다 상승할 때 발생하게 되며 따끔거림과 가려움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스트레스와 불안감, 운동, 사우나 등으로 체온을 높이는 활동에 대한 반응으로 생길 수 있으며, 냉찜질,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유병률

두드러기는 피부가 유해 물질을 방어하는 물질인 히스타민을 방출할 때 발생하게 되며 피부에 영구적인 흔적을 남기지 않지만,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물리적 두드러기의 약 30%, 만성 두드러기의 약 7%를 차지하는 흔한 두드러기로, 특히 23~28세 사이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과 체온 상승, 강한 감정, 뜨겁거나 매운 음식, 뜨거운 물로 목욕할 때뿐만 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으로는 전신 홍조, 홍반으로 둘러싸인 2~4mm 정도의 두드러기, 가려움증을 특징으로 하지만, 환자 중에는 두드러기가 나타나기 전에 피부의 따끔거림, 가려움증, 작열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 반사를 활성화하는 심부 체온 상승으로 인해 유발되는 전신 두드러기의 한 형태로, 홍반을 둘러싼 국소적이고 가려운 팽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으로 땀이 날 때나 뜨거운 물에 목욕할 때뿐만 아니라, 맵거나 뜨거운 음식, 과도한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샘의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발현이 감소해 피부의 발한저하 부위에 두드러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에서 아세틸콜린 분해 효소인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아제의 발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감신경에서 땀 생성을 유도하는 아세틸콜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콜린성 물질에 대한 비정상적인 피부 반응으로 나타나게 되며, 큰 발적에 둘러싸인 1~3mm 정도의 수많은 점상 팽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발작 중에는 혈중 히스타민 수치가 상승하게 되며 무스카린 수용체가 증가해 아세틸콜린 작용을 차단하게 되며, 드물기는 하지만 저혈압과 혈관 부종, 기관지 경련과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콜린성 두드러기는 주로 젊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활동과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드물게 기관지 과민성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는 주로 운동선수나 군인과 같이 격렬한 운동이 필요한 젊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천명 또는 심각한 두드러기를 동반한 호흡 곤란이 생기게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과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열이나 심부 체온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매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과 음료, 알코올 등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절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과 더운 환경, 사우나, 찜질방과 같이 발한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유발하기 쉬운 찜질방
찜질방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고 차단하는 히스타민이라는 체내 화학 물질을 조절하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스테로이드는 면역 체계를 진정시키고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