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전분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전분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전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탄수화물 일종으로 단백질, 지방과 함께 우리 식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형태의 식이섬유이기도 한 전분은, 소화되는 속도에 따라 저항성 전분, 급속 소화 전분, 천천히 소화되는 전분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분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분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전분 효능 및 특성

 

전분은 포도당 단위로 구성된 복합 탄수화물로 단순 당과 달리 단맛이 나지 않으며 복잡한 구조로 인해 대사 효과가 다릅니다. 특히 저항성이 있고 천천히 소화되는 저항성 전분은, 포만감을 촉진하고,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전분 효능 및 특성
  2. 전분 구조
  3. 전분 효능 4가지
  4. 에너지 생성
  5. 다이어트 효과
  6. 심혈관 건강
  7. 당뇨병 관리
  8. 전분 대 글리코겐
  9. 전분이 풍부한 음식
  10. 전분 주의점

 

전분은 동물의 글리코겐과 마찬가지로 식물의 주요 에너지 저장물로, 햇빛을 사용한 광합성을 통해 포도당을 생성하는 식물은 사용하고 남는 포도당을 전분으로 전환해 저장하게 됩니다. 식물의 광합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밤에는 포도당 생성을 못 하게 되고 저장된 전분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사용하게 됩니다.

 

  • 전분 구조

전분은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이라는 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연결되어 전분 과립을 형성하고 소화율을 결정하는 등 다양한 특성을 나타냅니다. 전분은 소화율에 따라 세 가지가 있으며 세 가지 모두 다양한 양으로 발견됩니다. 전분 분자 중 하나인 아밀로펙틴은 급속 소화 전분이고 아밀로스는 천천히 소화되는 전분과 저항성 전분을 형성합니다.

 

전분 효능 4가지

 

  • 에너지 생성

전분은 사람이 소비하는 열량의 70~80%를 제공하며 자연에서 수 불용성 과립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가장 흔한 탄수화물 중 하나인 전분은 식물 에너지 저장에 널리 사용되며 포도당 결합으로 연결된 중합체로 동물이 섭취하면 이러한 결합이 끊어져 에너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식은 감자 먹는 여성

 

  • 다이어트 효과

전분은 종류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거나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통곡물, 콩과 식물과 일부 채소에서 발견되는 저항성 전분은 소화에 저항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전분이 풍부한 식품에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통곡물이 있습니다. 특히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식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방지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방지하고 심장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당뇨병 관리

저항성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가서 섬유질처럼 발효돼 프리바이오틱스로 사용돼 단쇄지방산 생성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전분 대 글리코겐

전분과 글리코겐은 모두 포도당 단위로 구성된 다당류이지만 구조와 기능이 다릅니다. 전분은 주로 식물에서 발견되며 에너지 저장 분자로 사용되는 반면, 글리코겐은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포도당 저장 형태입니다. 구조적으로 글리코겐은 전분보다 더 빠르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분이 풍부한 식단

 

전분이 풍부한 음식

전분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감자, 참마, 바나나, 빵, 파스타 등이 있으며 구성에 따라 빠르게, 천천히 포도당이나 자당으로 분해됩니다. 또한, 카사바, 타피오카, 칡뿌리, 고구마, 당근뿐만 아니라, 쌀과 밀, 귀리, 보리, 퀴노아, 콩류에 많이 들어 있으며 옥수수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 전분 주의점

전분은 우리 식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빠르게 소화되는 전분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르게 흡수되는 전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여 제2형 당뇨병, 대사 증후군 등의 성인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300x250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