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녹내장 전조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녹내장 전조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녹내장은 흔히 안압 상승으로 인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 결손이 나타나는 진행성 시신경 병증입니다. 하지만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같은 경우 전조 증상이 거의 없어 시신경과 망막 손상이 진행된 후에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녹내장 전조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녹내장 전조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녹내장 원인 및 전조 증상

 

녹내장은 방수 배출 부위의 저항이 증가해 안압이 상승하면서 시신경이 손상이 진행되는 고안압 녹내장과 안압은 10~21mmHg 내로 정상이지만 시신경이 손상되는 정상 안압 녹내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은 가장 흔한 녹내장 유형으로, 방수 배출구가 열려 있다고 하여 개방각 녹내장이라고도 합니다.

 

목차
  1. 녹내장 원인 및 전조 증상
  2. 녹내장 전조 증상
  3. 녹내장 원인
  4. 녹내장 증상
  5. 녹내장 진단 및 치료
  6. 녹내장 치료

 

녹내장은 성인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안압이 높아지면 시력 저하와 주변 시야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력의 "소리 없는 도둑"이라고도 하는 녹내장은 시력이 상당히 손상될 때까지 증상을 나타내지 않지만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증상을 치료하고 관리해 시력 상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전조 증상

녹내장은 가장 흔한 안 질환 중 하나로 전 세계 인구 40세 이상 100명 중 약 2명이 녹내장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지만, 일부 환자는 밝은 빛 주변에 후광이나 무지개가 나타나는 전구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동공이 확장되는 저녁 시간에 자주 발생합니다.

 

녹내장의 대표적인 전조 증상은 박리 증후군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개방각 녹내장의 전조 증상입니다. 또한, 눈의 통증이나 압박감, 두통, 조명 주위 후광 등이 있습니다. 또한, 눈 충혈과 시력 저하, 좁고 흐릿한 시야, 사각지대,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합니다. 녹내장은 대부분 높은 안압으로 발생하며 40세 이상 100명 중 약 4명은 안압이 높습니다. 안압이 높은 사람은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고 100명 중 약 10명은 5년 이내에 시력 상실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녹내장은 원인 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높은 안압이 주요 원인입니다.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방수라는 체액이 동공을 통해 눈앞 쪽으로 흘러 홍채와 각막 사이에 있는 배수관을 통해 빠져나가야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막힐 수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전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시력 변화가 점진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 증상을 놓치기 쉽습니다. 특히 개방각 녹내장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시력 저하와 실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환자의 90% 이상이 개방각 녹내장으로 발생하며 시신경 손상이 천천히 진행되고 수년 동안 시력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흔하지 않지만, 방수 배출구가 막히면서 안압이 상승하고, 심한 안구통, 충혈, 시력 저하, 두통, 구역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진단 및 치료

녹내장은 전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이 눈에 띄기 전에 정기 검진 등을 통해 진단될 수 있습니다. 검안경이라는 특수 기구를 사용해 눈 내부를 관찰하고 시신경이 손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안압도 측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압평안압측정법 등을 사용합니다.

 

  • 녹내장 치료

녹내장이 있는 사람은 흔히 체액이 축적돼 시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높은 안압이 영구적인 시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황반 변성과 함께 실명의 주요 원인입니다. 안약, 레이저 치료, 수술 등의 치료를 통해 시력 상실을 늦추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