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매실청 효능 및 매실 종류, 청매실 먹는 법

매실청 효능 및 매실 종류, 청매실 먹는 법

매실청 효능 및 매실 종류, 청매실 먹는 법

매실청은 천연 소화제로 알려진 대표적인 과일 청으로, 위염과 장염, 위암, 등과 같은 위장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실청의 주재료인 매실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각종 산화 스트레스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프리터페노이드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구연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청 효능 및 매실 종류, 청매실 먹는 법


매실은 식용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약재로 사용 될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알칼리성 식품인 매실은,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 칼륨 등, 무기질과, 펙틴, 카로틴, 카테킨산, 타닌, 등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매실에 풍부한 유기산 성분은, 식욕을 돋우고, 위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청,매실청효능,매실효능,매실청담그기,청매실


매실은 신 맛이 나는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액을 촉진하여 소화작용과 위장장애 등에 효과적이며 위산의 과다분비를 막아 주어 과식이나 배탈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매실에 풍부한 구연산은, 피로회복과 항균,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피크린산이 함유되어 있어 독성물질을 분해주어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은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생리불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매실청,매실청효능,매실효능,매실청담그기,청매실,매실액


매실은 갈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더운 여름에 섭취하면, 배탈을 예방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를 억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동의보감에서도, ‘맛이 시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며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띠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실에 함유된 프루네이트 성분은, 난소암과 후두암 등이 암세포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은 익은 정도에 따라서, 풋매실과 청매실, 황매실로 나누는데, 풋매실은, 덜 익은 매실로, 칼로 자르면 씨앗도 쉽게 잘리는데, 아미그달린 성분은 많지만, 주요 성분인 구연산은 적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청매실은, 열매의 껍질이 푸른색을 띄고 있는 매실로, 주성분인 구연산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과육이 단단하여, 주로 장아찌나 매실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매실은 열매의 껍질이 노랗게 변한 매실로, 향이 좋고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로 매실주를 담그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실청,매실청효능,매실효능,매실청담그기,청매실,매실액,매실차


매실은 가공방법에 따라, 오매와 금매, 백매로 구분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매는, 청매의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짚불 연기에 그을려 말려 약재로 쓰는데, 가래를 삭이고, 구토와 갈증, 이질, 술독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금매는, 청매를 증기로 쪄서 말린 것으로, 주로 술을 담그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매는, 청매를 묽은 소금물에 하룻밤 절인 뒤,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하는데, 이처럼 매실을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폴리페놀과 구연산 함량이 달라지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매실청,매실청효능,매실효능,매실청담그기,청매실,매실액,매실차,매실효소


매실의 독성 물질은, 익을수록 적어지며, 덜 익은 열매인 청매는 비교적 독성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매실은, 주로 매실청으로 담가서 숙성 시켜 섭취하기 때문에, 독성에 의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특히 매실의 독성은, 6개월 정도 숙성기간을 거치면, 아미그달린 성분이 분해되면서 점차 없어지게 되며, 1년 정도의 숙성 기간을 거치게 되면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숙성하지 않은 익지 않은 매실을 생으로 섭취하게 되면, 구토나 설사, 복통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실청,매실청효능,매실효능,매실청담그기,청매실,매실액,매실차,매실효소,매실액기스


매실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있으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매실은 매실청이나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특히 매실은 설탕 대신 매실청을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우유와 쇠고기, 해조류, , 두부, 치즈, 등은 궁합이 좋지만, 돼지고기와 치킨, 조개구이, , 새우, 포도, 등과는 잘 어울리지 않아 같이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