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루쿠마 효능 및 루쿠마분말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루쿠마 효능 및 루쿠마분말 먹는 법

시토스 2020. 6. 19. 12:31

루쿠마 효능 및 루쿠마분말 먹는 법

루쿠마는 남미지역에서 자라는 열대 과일 중 하나로 겉은 두꺼운 껍질을 가진 아보카도와 같은 초록색 열매가 열리고 익으면서 불그스름한 색으로 변하는데 과육이 진한 노란색을 띠어 잉카의 황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루쿠마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철분과 니아신, 아연, 칼슘, 마그네슘 등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주며, 특유의 향미가 있어 루쿠마를 활용한 음료가 페루의 스타벅스에서만 따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루쿠마 효능


루쿠마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불포화 지방산과 철분, 니아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 있으며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단맛이 강하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쿠마는 신체 기능과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좋은 공급원으로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 되기 쉬운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3가 풍부하여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되며,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밀가루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이 사용해도 좋습니다.

 

미성숙 루쿠마


루쿠마는 익지 않으면 쓴맛이 나지만 잘 익은 루쿠마는 단맛이 강하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오메가-3,6,9와 철분, 비타민B, E, 아연, 필수 아미노산,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계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루쿠마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력을 높여주고 변비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루쿠마 열매는 과일로 생으로 먹고 갈아서 신선한 음료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루쿠마분말은 칼로리가 낮아 당뇨 식에 설탕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잘익은 루쿠마


루쿠마는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안구건조과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니아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며, 피부와 소화기 근육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해소와 성 호르몬 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쿠마 나무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열악한 환경 에서도 잘 자라며, 성숙한 나무는 1년에 최대 500개까지 열매가 달려, 흉년에는 식량을 대신하여 구황식물로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루쿠마가 많이 나는 남아메리카에서는 예로부터 고대 음식으로 존경을 받아 왔으며, 축제나 잔치에서 빠지지 않고 먹어 왔던 중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루쿠마는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 3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부세포의 재생능력을 높여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루쿠마분말


루쿠마는 메이플 시럽에 가까운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단맛에 비해 칼로리는 설탕의 1/4 수준밖에 되지 않아,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맛 좋은 저혈당 감미료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이어트 식품이나 당뇨환자식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도 루쿠마는, 항산화성분과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피부 조직의 재생력을 향상시켜 주어,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우울감을 해소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루쿠마 먹는 법


루쿠마의 황금빛이 나는 과육은 부드럽고 메이플 시럽과 같은 달콤한 맛과 향이 있어, 생으로 잘라 먹거나, 생과를 갈아서 주스 형태로 먹는 것이 좋지만, 생산지에서 먼 우리나라에서는 루쿠마를 말려서 가공한 분말 형태로 들여오고 있습니다. 루쿠마분말은 밀가루 대용이나 설탕 대용으로 감미료로 쓰기도 하며, 밀크셰이크나 스무디, 아이스크림, 케이크, 푸딩, 쿠키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칼로리가 낮은 루쿠마는 신체 기능과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 섬유질과 탄수화물, 비타민 및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으로서 체중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야생 루쿠마


루쿠마는 보통 잘라서 생과일로 먹는데 갈아서 음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루쿠마는 말려서 가루 내어 분말 형태로 만들어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루쿠마 분말은, 케이크나 쿠키, 요거트 등에 넣어 먹고 설탕 대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페루에서는 루쿠마가 들어간 아이스크림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콜릿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루쿠마는 단맛이 강하면서도 글루텐이 없는 글루텐프리 식품으로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먹는 음식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