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곤드레 효능 및 활용 건곤드레 삶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곤드레 효능 및 활용 건곤드레 삶기

시토스 2021. 4. 21. 20:01

곤드레 효능 및 활용

곤드레는 고려엉겅퀴를 이르는 말로 잎과 줄기에 단백질과 탄수화물 등 각종 비타민과 활성 물질이 풍부해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곤드레밥의 페놀 화합물은 활성산소 억제, 혈관 세척, 간 해독, 염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곤드레나물에는 뼈 건강과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칼슘과 철분, 인 등이 풍부하며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곤드레밥

곤드레는 대표적인 산나물 중 하나로 영양이 풍부하고 부드러워서 밥이나 비빔밥을 만드는 데 많이 쓰입니다. 영양학적으로도 쌀밥과 궁합이 좋은 곤드레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쌀과 잘 어울리며, 칼슘과 인 철분 등의 미네랄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곤드레는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나물

곤드레나물은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 열을 내리고 해독과 항염증, 지혈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내려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곤드레 잎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적이며 감기, 부종, 장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곤드레나물은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며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

곤드레는 잎과 줄기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곤드레밥의 페놀 화합물은 간 보호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식이 섬유도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이 많아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의 피로 해소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잡티와 트러블을 예방해 줍니다.

곤드레 나물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하고 신경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곤드레나물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며, 위 건강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낮추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곤드레는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돼 노인이나 환자의 회복식으로도 좋습니다.

 

곤드레나물과 밥

곤드레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해 구황식품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과 철분, 인 등의 미네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므로 혈관 건강과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밥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순환을 촉진해 대사작용을 높이고 항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곤드레나물밥

곤드레나물에는 단백질, 필수 지방산, 미네랄 아미노산도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최근, 곤드레 추출물이 간독성을 중화시키고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곤드레나물에는 펙톨리나린(pectolinarin)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간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음주 후 알코올을 해독하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곤드레는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장운동을 자극하고 영양 불균형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봄에 나는 어린 곤드레는 데쳐서 곤드레나물을 만들 수 있으며, 간장에 절인 장아찌나 튀김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어린순은 쌈 채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곤드레 뿌리는 항염 항진 통 효과가 있어 말려서 달여 마시면 신경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곤드레나물

건 곤드레 삶기

곤드레는 봄에 쌀 때 구입해 말리거나 데쳐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데친 곤드레는 냉동실에 보관해야 하며 건조한 건곤드레는 통풍이 잘되고 습기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말린 건곤드레나물을 쓸 때는 찬물에 2~3시간 정도 담갔다가 잎이 부드러워지면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30분간 더 삶은 후에 찬물에 여러 번 씻어 냉동실에 보관하며 필요할 때마다 꺼내 활용하면 좋습니다.

 

곤드레나물

곤드레 활용 및 주의 점

곤드레나물은 주로 5월경에 새싹을 채취하고 9월에는 뿌리를 채취해 그늘에 말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곤드레들 포함한 엉겅퀴 식물의 잎은 신경통과 관절염을 치료하고, 장염과 신장염, 부종 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곤드레는 정장 작용이 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위 기능이 약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지나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