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두릅 중 으뜸이라는 땅두릅 효능!

두릅 중 으뜸이라는 땅두릅 효능!

· 댓글개 · 데큰

땅두릅 효능

두릅은 봄나물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향미가 뛰어나 산나물의 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두릅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포닌이 풍부한 땅두릅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고혈압과 당뇨병에 효능이 있으며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몸이 자주 붓거나 관절통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두릅나무

땅두릅은 신장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양기를 높이고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양기가 부족하거나 하체에 힘이 없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매운맛 성분은 소화작용을 높이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두릅에 풍부한 사포닌과 비타민C는 암 유발물질인 나이트로 사민과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항암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

두릅에는 비타민C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고, 탈모를 방지하며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의 쓴맛 성분인 사포닌은 입맛을 살려주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사포닌 등이 풍부해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주며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나무에서 나는 나무 두릅과 땅에서 재배하는 땅두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2월 중순부터 3월까지 제철로 두릅나무로 불리기도 하며,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입니다. 또한, 두릅나뭇과 식물에는, 인삼과 두릅나무, 땅두릅을 더해, 개두릅으로 불리는 음나무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땅두릅은 향과 식감이 뛰어나고 담백한 맛으로 가장 좋은 두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땅두릅

땅두릅은 예로부터 기를 보강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정을 강하게 하고,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풍을 제거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뿌리에 함유된 펜토산과 아스파라긴은, 발한, 중풍, 진통에 효능이 있어, 뿌리를 건조해 한약재로 쓰는데, 바람이나 찬 기운이 몸에 들어온 것을 물리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 및 중풍으로 인한 편마비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땅두릅

상큼한 두릅 향기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활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긴장한 직장인, 학생들이 마음을 안정시켜 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숙면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장기능 강화 효과도 있어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만성 신장 질환으로 소변이 잦거나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땅두릅은 동의보감에서도, "온갖 적 풍과 모든 뼈마디가 아픈 풍증이 금방 생겼거나 오래되었거나 할 것 없이 다 치료한다. 중풍으로 목이 쉬고 입과 눈이 비뚤어지며 팔다리를 쓰지 못하면서 온몸에 전혀 감각이 없고 힘줄과 뼈가 저리며 아픈 것을 치료한다. 항습으로 인한 증상으로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는 것은 이것이 아니면 치료할 수 없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릅음식

두릅 먹는 법

땅두릅은 주로 어린 순을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데, 무침 나물을 하거나 튀김, 전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나물로 먹을 땐 땅에서 솟은 15㎝ 내외의 어린 순을 채취하며 약재로 쓸 때는 가을에서 봄 사이 뿌리를 캐 햇볕에 말려 사용합니다. 또한, 나물로 먹을 시기가 지나 억세진 잎과 열매는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가 먹어도 좋고, 열매는 술에 담가도 좋고, 잎은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두릅요리

두릅 활용 및 주의 점

두릅은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지고 향과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은 고기와도 잘 어울려 고기와 함께 먹으면, 느끼함을 감소시켜 주며, 향긋한 두릅 향이 잡내를 잡아주고 고기의 육즙과 어울려 향미를 높여 주기도 합니다. 특히 두릅은 소고기와 잘 어울려 고추장 양념을 한 비빔밥이나 두릅 소고기 말이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장복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독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