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돌외잎 효능 및 먹는 법, 돌외 영양성분과 주의점

돌외잎 효능 및 먹는 법, 돌외 영양성분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돌외 잎 효능 및 먹는 법, 돌외 영양성분과 주의점

돌외 잎은 박과의 여러해살이 덩굴성 식물로 중국 남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제주도와 울릉도, 남부지역 일부에도 자생하고 있습니다. 돌외 잎에는 인삼과 비교해도 6배나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중국 대만에서는 칠엽담이라 하여, 인삼 대용으로 강장과 보기 약 등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소염작용과 해독 작용이 다양한 염증성 질환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AMPK 효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외잎 가루

돌외 잎은 AMPK 효소를 활성화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너지 센서라 불리는 AMPK 효소는 지방 저장을 억제하고, 포도당 흡수 조절과 새로운 미토콘드리아 생성에 관여하며 에너지 수준이 낮아질 때 활성화돼 지방을 태우고 분해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돌외 잎 추출물은 간 조직 세포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분해를 촉진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돌외잎

돌외 잎 영양성분

돌외 잎에는 다양한 사포닌 화합물을 비롯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돌외 잎과 어린줄기에는 셀레늄과 마그네슘, 아연,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1, B2, C, 카로틴, 라이신, 페닐알라닌, 아르기닌, 글루탐산, 글루타민, 아스파르트산 및 이 소류 신과 같은 비타민과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스테롤과 플라보노이드, 엽록소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돌외 잎은 내인성 세포 항산화제인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타 아제(SOD)를 증가시켜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대식세포와 T 림프구 및 자연 살해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항암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강 장성 성분인 트라이 테 르페 노이드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삼의 진세노사이드와 구조적으로 비슷한 지폐 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돌외잎 돌외잎추출물

심혈관 질환

돌외 잎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력 향상과 항암에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과 대사작용 항노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돌외 잎에 풍부한 사포닌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합성을 방해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상 연구에서도 돌외 잎 차를 마신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82% 낮아졌으며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의 67% 이상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 검사

당뇨병 

돌외 잎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24명의 당뇨병 환자에게 매일 6g의 돌외 잎 차와 위약을 12주 동안 제공한 결과, 돌외 잎 그룹에서 혈당 수치와 인슐린 감수성에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공복 혈당 수치가 데시리터당 54mg 감소했으며 당화혈색소 수치는 2% 감소했습니다.

면역력 향상

돌외는 잎에서 줄기, 뿌리에 이르기까지, 식물 전체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돌외 잎은 폐와 위장, 신장을 도와서 기운을 돋우고, 위장기능을 촉진하며, 가래를 식히고, 기침을 멈추게 하고, 열을 내리고, 독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의 다당류와 유사한 다당류인 폴리 사카라이드가, 면역력을 조절하고 대식세포와 자연 살해 세포, 특히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외잎 차

돌외 잎 먹는 법

돌외 잎은 알코올 추출물과 캡슐, 분말, 알약 형태로 유통되기도 하지만 허브차 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어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돌외 잎 차는 다른 허브차를 먹는 법과 같아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에 물 2L에 20~30g 정도의 비율로 우려 마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양을 가감하거나 따뜻하거나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돌외 잎 추출분말은 하루 1~2스푼을 나누어 섭취하면 됩니다.

 

피곤한 남자

돌외 잎 주의점

돌외잎돌외 잎 차나 추출물은 권장량으로 섭취하면 대부분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메스꺼움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가벼운 여성형 유방 형성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돌외 잎 차는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관련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과 출혈 증상이 있는 사람, 수술을 앞둔 사람과 임산부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